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엉덩이 부근(고관절)이 아픕니다.

엉덩이 부근(고관절)이 아픕니다.

이 부분이 아프면 어떤 질환을 의심해야 하나요?

answer 엉덩이 부근(고관절)이 아픕니다.
2017.06.09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성인에서 고관절의 통증을 호소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질병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고관절의 급성 활액막염은 심한 노동이나 운동 뒤에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관절을 싸고 있는 관절막에 무리가 가서 관절이 붓고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많은 경우가 이에 해당하지만 대개 안정, 약물치료, 물리치료로써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 주위 점액낭염은 고관절 주위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10여 개의 물주머니(점액낭)에 염증이 발생하는 병으로 여러 원인의 염증성 질환(류마토이드 관절염, 통풍, 감염 등)이나 외상(특히 장시간 앉아 있는 경우, 학생이나 재단사 등)으로 발병합니다.
대부분 보존적 치료에 잘 반응(약물치료, 물리치료,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하나, 석회 침착이 있는 경우 또는 만성적으로 재발하고 보존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화농성(고름이 찬 경우)인 경우엔 수술적 처치가 필요합니다.

-퇴행성 고관절염은 원인을 모르는 원발성인 경우와 원인을 아는 이차적인 경우(선천성 고관절 탈구, 화농성/결핵성 고관절염, LCP병에 의한 대퇴골두의 변화,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외상성 변형 등)로 구분되는데 보존적 치료(약물요법, 물리요법)로 대개 치료되지만 심한 경우에는 수술(골극 제거술, 절골술, 관절고정술, 인공 관절 치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는 대부분의 경우 30~50대 남자에게 잘 나타나며 양측성인 경우가 많으며,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많고 최근 연구결과 외상, 잠수병, 음주, 방사선 조사, 혈액학적 질환, 부신피질호르몬 투여 등이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발음성/탄발성 고관절은 고관절의 관절 운동 시 딱 소리가 들리거나 만져지거나 혹은 볼 수 있는 상태를 포괄적으로 말하는 것으로 대부분 청소년기 혹은 젊은 여자에게서 잘 나타나고, 통증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주위 점액낭에 염증이 있으면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으나 약물치료 및 물리치료로 증상의 호전을 볼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