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갑상선기능항진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이 있나요?

갑상선기능항진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이 있나요??

answer 갑상선기능항진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이 있나요?
2017.06.27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일반적으로 환자들은 갑상선기능항진증은 일종의 소모성 질환이므로 고단백, 고열량의 식사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항갑상선제 치료 후 1~3개월이 지나면 갑상선 기능이 정상화되므로 굳이 고열량 식사를 하지 않아도 체중은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오히려 고열량 식사를 하는 경우 발병 전 체중 이상으로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미역국이나 김에 포함된 옥소요오드의 양은 갑상선기능항진증에 영향이 없습니다. 따라서 일부러 김이나 미역국을 피할 필요도 없거니와 일부러 많이 먹을 필요도 없습니다.

하지만 요오드가 많이 함유된 음식물이나 건강식품 등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항갑상선제에 대한 반응을 더디게 할 뿐입니다. 단 방사성 요오드로 치료를 받을 경우에는 치료 전에 적어도 2주 정도 요오드가 많은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치료가 끝나고 3일 정도가 지나면 역시 입맛에 따라 먹어도 무방합니다.

요오드를 많이 함유하는 식품으로는 다시마가 가장 많고 미역, 김의 해조류, 정제하지 않은 천일염과 이를 다량 함유하는 장류, 장아찌 등의 염장 식품, 젓갈류 등이 있고, 그 외에도 대부분의 해산물이 요오드를 상당량 함유합니다. 하지만 육류, 채소, 과일의 섭취는 제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