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소아 당뇨병과 성인 당뇨병의 차이

소아 당뇨병과 성인 당뇨병에 있어서 차이점과 구별하는 기준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answer 소아 당뇨병과 성인 당뇨병의 차이
2017.07.17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소아 당뇨병에서는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많이 보는 증상이 비교적 급성으로 나타나며 자주 피곤을 느껴 소변 검사상 당이 나오고 혈당이 200mg/㎗이상 나와서 진단됩니다. 밥을 많이 먹는 아이의 경우는 체중감소가 적지만 찬물을 찾으며 식성이 좋지 않을 경우 체중이 많이 감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기증상이 있다가 혼수상태에 빠져서 병원에 가서 당뇨성 산독증으로 진단을 받는 경우는 소아 당뇨병입니다.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에서는 고혈당과 당뇨가 있지만 케톤혈증이나 케톤뇨는 비교적 드물게 나타납니다. 혈중 인슐린의 농도는 정상 혹은 증가되어 있으며 발병 기전은 인슐린 수용체 장애로 혈당이 증가된다고 합니다.

검사상 중요한 감별점은 성인형 당뇨병에서는 공복시 췌장분비능검사(C-Peptide)상 0.33 nmol/l(1.0ng/ml) 이상이며 글루카곤 주사후 0.60nmol/l(1.8ng/ml) 이상인 경우이며, 그에 반해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에서는 췌장분비능 검사상 공복시 0.2nmol/l(0.6ng/ml) 이하이며 글루카곤 주사 후 0.33 nmol/l(1.0ng/ml) 이하로 나타납니다.

인슐린 비의존성에서는 인슐린을 주사하더라도 혈당이 즉시 떨어지지 않으며 반응이 잘 나타나지 않아 인슐린 저항성이 있지만 소아 당뇨병에서는 인슐린 주사에 혈당이 잘 떨어집니다.

또한 사춘기 연령에서 인슐린의 구조식에 이상이 있는 청년기 당뇨병라는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이 발병하기도 하며 이러한 경우 비만하지 않으며 당뇨병의 가족력이 있습니다. 이때는 경구 혈당 강하제로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