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담낭암의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담낭암의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nswer 담낭암의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2017.09.06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담낭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며, 담석증이나 담낭염이 동반된 경우에는 이로 인하여 우상복부 통증이나 열이 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담낭암이 진행되어 주변의 장기(담관, 십이지장, 간 등)로 퍼져 나가게 되면 여러 가지 증상이 발생합니다.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우상복부의 통증으로 약 2/3 환자에서 발생합니다.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는 우측 갈비뼈(늑골) 아래 또는 복부의 윗부분이며 둔탁한 느낌의 통증이 일반적입니다.

담석이 같이 있는 경우에는 담석으로 인하여 심한 통증이 발생하거나 담낭염으로 인하여 열이 날 수도 있습니다. 황달은 약 절반 정도에서 나타납니다.

황달은 암이 담낭과 인접한 담관이나 간으로 진행되어 담즙이 내려가는 통로를 막게 되면 발생합니다. 따라서 황달이 있는 경우에는 조기암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암이 진행되어 크기가 커지면 오른쪽 늑골 아래 담낭 부위에서 암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습니다. 단, 황달로 인하여 간이 커져 있는 경우에는 간이 만져질 수가 있는데 이것이 암 덩어리로 오인될 수도 있기 때문에 만져지는 것이 있다고 해서 모두 암 덩어리인 것은 아닙니다.

다른 모든 암과 마찬가지로 체중 감소가 발생할 수 있는데, 지난 6개월 동안 본래 체중의 10% 이상이 감소하는 경우에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위의 증상 이외에도 황달이 심한 경우에는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고 발열, 식욕 부진, 복수, 간종대, 구토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