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담도암 수술 후 간이 커지거나 작아지는 이유

남편이 담도암 수술 후 우측간이 작아지고 반대로 좌측간이 커지는 증상을 호소합니다.

그로 인해 위가 단단하고 식사를 제대로 할 수도 없고 소화도 안 된다고 하는데 간이 커지거나 작아지는 이유는 무엇이며,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answer 담도암 수술 후 간이 커지거나 작아지는 이유
2017.09.13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간 내 담도암의 경우 수술할 때 담도암만을 잘라내는 것이 아니라 담도암을 둘러싸고 있는 간의 일부분을 같이 절제하는데 남편 분의 경우 우측 간을 절제하여서 우측 간의 크기가 작아지는 것입니다. 그런데 남은 좌측간이 우측간의 기능까지 하기 위하여 그 크기가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좌측간이 커지면 갈비뼈 안쪽에 숨어있던 간이 상 복부 갈비뼈 사이의 오목한 부분인 명치끝으로 나오게 되어 위를 왼쪽으로 밀어냅니다. 그래서 명치 끝을 만지면 딱딱하게 만져지고 세게 누르면 통증이 생깁니다. 이것은 위가 아니라 간이 만져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위의 운동에 방해를 받아서 소화불량이 생깁니다.

좌측 간은 어느 정도 커지다가 더 이상 커지지 않습니다. 처음에 방해 받았던 위 운동도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회복됩니다. 그러므로 현재로서는 위 운동을 도와주는 약을 복용하면서 기다려보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소화기내과 선생님의 진료를 받고 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