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고환에 혹 같은게 생겼고 아파요

고환밑 왼쪽 힘줄같은데 혹 같은게 생겨서 만지면 아픔니다.

answer 고환에 혹 같은게 생겼고 아파요
2017.09.28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고환 밑에 힘줄 혹은 혹 같은 것이 통증이 있으며 만져지는 증상이 있다고 하셨는데요, 이 경우에 만져지는 것은 아마도 고환에 붙어 있는 부고환의 미부(꼬리쪽 끝)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마도 부고환이 염증으로 부어 오르며 통증을 느낄 가능성이 가장 높으며 그 원인으로는 비특이적인 세균성 부고환염, 성병에 의한 부고환염, 드물게는 결핵성 부고환염 등이 가능한 질환으로 진찰과 검사로 감별해야 합니다. 때로는 결혼 후에 정관절제술을 한 후에 가끔 발생하는 비특이적 부고환염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대개는 요검사, 요배양겁사, 요결핵균검사 등을 시행하고 항생제 및 소염제로 치료를하며 진찰 시기타 고환질환이나 부고환 종양 등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고환암 혈액검사, 음낭초음파검사 등을 시행하여 이들 질환을 감별하여야 합니다.

항생제로 치료하여도 호전이 없거나 자주 재발되는 경우에는 수술을하여 절제하도록 하며 절제된 조직을 검사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미혼인 경우에는 가급적 부고환 수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부고환수술 후에는 그 쪽 정관이 폐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일단 전문의의 진찰을 받고 위에 기록된 검사나 치료방침을 결정하는 것이 좋겟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