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성교 시 발기는 잘되는데 호르몬이 잘 안 나옵니다.

48세 남성입니다. 성교 시 발기는 잘되는데 호르몬이 잘 안 나옵니다. 고환에 이상이 있는 것일까요?

answer 성교 시 발기는 잘되는데 호르몬이 잘 안 나옵니다.
2017.10.18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우선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흔히들 호르몬이라면 남성의 정액, 여성의 질분비액을 말하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그것은 호르몬에 대한 잘못된 이해입니다.

사람들이 땀을 흘리는 것, 입 속에 침이 생기는 것, 위장 속에서 소화액이 분비되는 것, 남자가 정액을 분비하거나 여성의 질에서 분비액을 만들어 내는 것 등은 모두 우리 몸 밖으로 어떤 분비 물질을 내보내는 생리 활동 들인데, 이러한 것을 외분비라고 합니다.

이와 반대 개념으로 내분비라고 하는 생리 작용이 있는데, 이것은 우리 체내의 여러 곳에 위치하는 내분비선(샘)에서 혈액 속으로 어떤 물질을 분비해 내는 것을 말합니다.

호르몬이라는 것은 바로 이 내분비 샘에서 분비되어 나와 혈액을 타고 돌아다니다가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어떤 신호를 몸의 특정한 장소들로 전달해 주는 물질들을 말하는데, 우리 몸에는 하는 일이 서로 다른 수십 종의 호르몬들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질문하신 대로 성교 시 잘 안 나오는 것은 호르몬이 아니라 정액이고, 고환에서 나오는 것은 남성호르몬인데, 발기가 잘되는 것을 보면 남성호르몬의 분비는 정상적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