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간질 경련이 끝난 후 조치

경련이 끝나고 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병원에 바로 데려 와야 하나요?

answer 간질 경련이 끝난 후 조치
2017.10.31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경련이 끝나면 대부분의 아이는 피로하여 잠이 들거나, 잠시 정신이 완전히 돌아오지 않아 횡설수설하거나, 머리가 아프다고 하기도 하고 한 쪽 팔 다리가 힘이 없다고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현상은 오래 가지 않고 정상으로 회복되어 곧 평소와 같은 상태로 돌아옵니다. 그러면 일상적인 놀이나 공부 등의 활동을 하여도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

한 쪽 팔 다리에 힘이 없어졌다면 오른쪽인지 왼쪽인지 정확히 확인하여 두십시오.

또한, 아이에게 계속해서 괜찮은가 묻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하지만 걱정을 아이가 알게 되면 아이도 역시 불안하게 되고 자신감을 잃고 의존하게 됩니다.

보통 간질성 경련이 있어 자주 경련을 하던 아이의 경련은 대부분 응급상태가 아니고 큰 문제없이 끝나게 되므로 경련을 할 때마다 병원에 데려올 필요는 없습니다만 다음과 같은 경우는 주의를 하여야 합니다.

-간질 환자가 아닌 아이가 처음으로 경련을 하는 경우 이때에는 다른 질병에 의한 경련일 수도 있고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응급 처치와 검사가 필요합니다.
-경련이 10분 이상 지속될 경우 앰뷸런스를 불러야 합니다.
-경련이 끝난 후 의식이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두 번, 세 번 경련이 반복되면 즉시 앰뷸런스를 불러야 합니다. 간질 지속 상태라고 하는 것은 응급 상태로 바로 즉각적인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간질 지속 상태는 30분 이상 경련 발작이 계속되거나 경련 발작이 너무 자주 반복되어 그 사이에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10분 동안 발작이 있었다고 바로 간질 지속 상태라고 할 수는 없지만 병원에 가는 사이에 거의 15~20분은 걸릴 것입니다. 만일 경련이 병원에 가는 사이에 끝난다면 다시 집으로 돌아가도 좋지만 응급실에 도착할 때까지 경련을 계속하고 있다면 30분 이상 경과한 것으로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