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목에 덩어리가 침 삼킬 때 함께 움직여요

1년 전부터 목 가운데 부위에 약 1cm 크기의 덩어리가 만져 진답니다.

별로 통증은 없는데 침을 삼킬 때면 함께 움직입니다.

도대체 이것이 뭔지 궁금하고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요.

answer 목에 덩어리가 침 삼킬 때 함께 움직여요
2017.10.31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갑상설 낭종으로 일종의 선천성 질환입니다. 임신 중에 태아는 여러 가지의 과정을 거치면서 태어날 때의 모습을 갖추게 됩니다. 그런 과정중에서 없어져야 하는 것이 있는데 없어지지 않고 남아있는 것 중에 하나가 갑상설 낭종입니다.

갑상선은 원래 혀의 뒷부분에서 생겨서 점점 아래로 이동하여서 태생 7주가 되어야 지금의 목 정중부의 하부에 위치하게 됩니다.

하지만 아래로 내려오는 과정에서 정지되거나 이동에 관련된 길(tract)이 없어지지 않고 남아있는 것이 갑상설 낭종입니다. 상기도 감염에 걸린후 목의 정중부에 동그란 종물이 나타나고 침을 삼킬 때 위아래로 같이 움직인다면 갑상설 낭종을 의심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갑상선 검사를 꼭 해야하는 데 있어야 갑상선은 없고 갑상설 낭종에 갑상선이 포함된 경우가 있으며 이런 유사한 경우가 설갑상선과 이소성 갑상선이 있습니다. 설갑상선과 이소성 갑상선이 아니라면 수술적 치료로 낭종을 제거하여야 합니다.

약물치료로는 없어지지 않으며 상기도 감염이 생기면 또 재발을 하기 때문에 반드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감별되어야 하는 질환으로는 하마종과 유피종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약물치료에 기대하기가 어려우므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