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answer 횡문근육종의 증상은?
2017.11.15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횡문근육종의 주 증상은 덩어리(종괴)가 만져지는 것입니다. 종양 발생 부위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비인두 부위에 발생하면 코가 막히고, 입으로 숨쉬게 되며, 코피도 나고, 씹고 삼키기가 힘들게 됩니다. 이 부위는 림프선이 잘 발달되어 인접 부위인 머리 속이나 다른 부위로 종양의 전이가 잘 일어납니다.

두개골이 침범될 경우에는 뇌신경 마비, 시력 장애, 뇌압 상승으로 인한 두통·구토·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얼굴이나 뺨에 발생할 때에는 국소 팽만, 통증 및 뇌신경 마비가 생깁니다.

안구 주위(안와)에 발생하는 경우에는 안구 돌출, 안구 주위의 부종, 눈꺼풀이 아래로 처지는 증상이 처음 나타나며, 통증이 뒤따라 옵니다.

중이(가운데 귀)에서 발생할 경우는 통증, 청력 감소나 소실, 만성으로 귀에서 물이 나오고, 가끔 귓속에 종양 덩어리가 보일 수도 있습니다. 더 진행하면 중추신경계로 펴져 나가서 뇌신경 마비, 뇌압 상승의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몸통이나 사지의 횡문근육종은 덩어리가 생긴 후 없어지지 않고 계속 커져 병원을 찾게 됩니다.

비뇨생식기에 생기면 소변에 피가 섞이고, 요도가 막히면 자주 요도염이 생기며, 진찰시 덩어리가 만져집니다.

여자 아이인 경우 질부에 생기면 포도송이 같은 덩어리가 질입구 근처에 보이고 출혈도 있으며, 요도 또는 직장 폐쇄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