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선천성 심장병은 모두 수술해야 합니까?

선천성 심장병은 모두 수술해야 합니까??

answer 선천성 심장병은 모두 수술해야 합니까?
2017.11.16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청색증이 없고 심부전 증상이 없는 선천성 심장병 중에는 약물치료나 수술이 필요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을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대부분 지속적인 환자 상태의 관찰은 필요합니다.

심부전 증상(빈 호흡, 발한, 수유 저하, 발육부전, 간 비대 등)으로 힘들어 하는 경우는 가능한 한 빨리 수술하여 주고, 병 종류에 따라 너무 일찍 수술하는 것이 현명치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일단 강심제, 이뇨제 등 약물로 치료 하다가 호전이 없고 발육 불량 등의 증상이 계속되거나 다른 합병증이 있으면 수술을 하게 됩니다.

판막 등 주위 조직의 합병증이 동반된 경우나 폐동맥 고혈압, 청색증이 동반된 심장병, 복잡 심기형 등은 외견상 증세가 심하지 않다 하더라도 반드시 수술이 필요합니다.

특히 청색증을 보이는 선천성 심장병을 가진 영유아는 대부분 일찍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청색증은 산소가 부족함을 나타내는 경우로 산소 공급의 길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완전 교정 수술이 어려운 경우는 1차로 중간 단계의 고식적 수술을 먼저 시행합니다.

선천성 심장병 중 가장 흔한 심실 중격 결손증이나 심방 중격 결손등은 그 구멍의 크기가 작을 때에는 일상생활이나 수명에 전혀 지장이 없으므로 결손의 위치에 따라 다소 다르나 대개 수술을 권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크지 않은 심방 중격 결손이나 동맥관 개존증은 수술하지 않고 기구를 이용하여 구멍을 막아 주는 비수술적 치료가 도입되어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