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우울증 진단을 받았는데 납득할 수 없어요

신경정신과에서 우울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현재 처해있는 상황이 너무 힘이 든 상태여서 당연히 우울하다는 느낌이 생길 것 같습니다.

이런 상태가 우울증이라는 건가요?

answer 우울증 진단을 받았는데 납득할 수 없어요
2017.11.24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많은 임상가들은 환경으로부터의 스트레스가 우울증과 관계가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많은 임상증례를 보면 우울증의 발생에 있어 일생 중 어떤 사건이 원인 또는 유발인자임이 인정되고 있습니다. 즉, 현재 처해있는 어려운 상황에 의해서 병적인 우울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런 환경에 처해있다고 모두가 우울증에 걸리진 않습니다. 우울증에 걸릴 수 있는 사람은 그만큼 취약성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처해있는 어려운 상황에 의해서 병적인 우울증이 아닌 힘들다는 느낌, 감정 또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힘들다는 느낌과 병적인 우울증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이것의 차이는 힘들다는 느낌과 동반된 다른 증상(식욕감소, 수면장애, 의욕감소)과 이런 증상들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에 따라서 구분이 됩니다.

병적인 우울증은 앞에서 얘기한 증상들이 심각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병적인 우울증 상태는 신경정신과 전문의를 통한 치료를 통해서 좋아질 수 있으며 우울증이 개선되면서 현재 처해 있는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정신적 에너지를 회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