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무릎이 아파서 괴롭습니다

백화점 판매 사원으로 주로 서서 일합니다.

무릎 앞쪽이 많이 아파요.

특히 쪼그려 앉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아픕니다.

친구와 영화를 볼때도 무릎이 아파서 괴롭습니다

answer 무릎이 아파서 괴롭습니다
2017.12.05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슬개골 연골 연화증이 의심됩니다. 이 질환은 슬개골 관절 연골의 연화 현상을 주 병변으로 하는데 표면에서 시작된 경우는 골관절염이 호발하고, 심층에서 시작되면 일정 기간 후 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젊은 연령 층에, 특히 여자에게 많이 발생하며 수술 시 관찰한 소견, 부검 소견 등으로 미루어 상당히 발생 빈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관절경 검사로도 확인되고 있습니다.

환자는 슬관절의 무력감, 운동통을 호소하며, 특히 층계를 오르내리기가 어렵습니다. 슬관절을 구부린 상태로 오래 앉아 있으면 동통을 느끼게 되고,신전시키면 통증이 없어집니다.

진단은 임상 증상, 관절경 검사 등으로 하며. 단순 방사선 검사는 큰 도움이 안되지만 슬개 고위증, 퇴행성 변화 등의 유무는 검사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대개 보존적 요법으로 하는데 초기에는 안정시키면서 더운 물 찜질 등을 하고 보조기 등을 이용한 고정 치료를 하게됩니다.

다소 증상이 완화되면, 슬개 대퇴 관절에 심한 압박이 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즉 쪼그리고 앉지 않도록하고, 등산이나 계단 오르는 것을 가급적 피하며, 앉을 때는 무릎을 펴고 앉도록 하고, 대퇴 사두근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합니다.

증상이 심하면 때로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는데 . 수술은 병변이 있는 부위를 절제하고 슬개골 관절 면을 고르게 하거나, 슬개골 대퇴골 관절의 압력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경골 결절을 들어올리는 방법, 슬개골 고위증이나 슬개골의 외측 아탈구를 동반한 경우에는 수술적으로 이를 교정하여 주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