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위수술 후 고무주머니

위절제수술을 받은 환자를 보면 수술 직후에 며칠동안 옆구리에 고무주머니가 달려 있습니다. 이것이 하는 일은 어떤 것이지요?

answer 위수술 후 고무주머니
2017.12.05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위수술을 받은 환자는 옆구리에 한두 개의 비닐관이 꼽혀서 붉은색 분비물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완벽하게 지혈을 하고 바느질을 해도 때로는 출혈이나 문합부 누출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럴 때 비닐관을 통해서 나오는 물질을 보면 뱃속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하여 대처할 수 있습니다. 몸을 자주 움직일수록 고였던 액체가 비닐관으로 잘 나오게 되므로 가능한 자주 움직이도록 합니다.

위종양 수술 후 가장 치명적 합병증은 문합부(연결부)에서 소화액이나 음식물이 새어나오는 '문합부누출'입니다. 새어나오는 구멍이 작을 경우 30일 가량 금식하면 자연 치유되지만, 구멍으로 다량의 음식이나 소화액이 새어나와서 복막염이 발생하면 속히 수술을 하여야 할 때도 있습니다.

또한 췌장은 비장과 붙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장을 떼어낼 때 췌장이 손상되기 쉽습니다. 특히 췌장의 꼬리를 함께 떼어낼 경우에는 췌장액이 새어나오는 '췌장루'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췌장루가 생기면 금식을 하면서 치료를 하게 되는데 입원 치료 기간이 30일에서 90일까지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