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이 팔다리에 힘이 없어요

우리 아이는 생후 6개월이 지났으나 바로 누운 상태에서 아이의 양손을 잡고 들어 올리면 고개가 뒤로 축 늘어지며, 아이의 겨드랑이 사이에 부모의 양손을 걸치고 들어보면 두 다리의 힘이 없이 축 늘어집니다.

아이가 엎드린 상태에서 부모의 손바닥 위에 아이의 배를 걸쳐보면 양 팔과 몸통, 양 다리의 모양이 역U자 모양을 보입니다. 의심되는 질환은 무엇입니까?

answer 아이 팔다리에 힘이 없어요
2017.12.19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상기 증상은 근 긴장 저하아 증후군(영아 저긴장증)의 특징으로 소아재활 전문의의 신경학적 진찰시에도 이용되는 검사법 및 자세 반응입니다.

상기 특징을 보이는 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 긴장 저하아 증후군이나 영아 저긴장 증후군을 초래하는 질환으로는 중추신경계 질환, 영아성 척수근 위축증, 선천적 신경병증, 선천적 근육병증, 신경근 접합부 질환(근 무력증), 양성 선천성 근긴장 저하증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양성 선천성 근 긴장 저하증이란 생후 초기에 근긴장도의 저하를 보이나 점차로 근긴장도 저하의 특징이 사라져 1세 전후에는 정상적인 운동발달 형태를 보이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를 제외하면 중추신경계 질환, 말초신경 질환, 근육계통 질환, 심한 정신지체에서 이러한 특징을 보일 수 있으므로 운동발달 평가와 기타 다른 영역의 발달평가, 근전도 검사, 근 효소치 검사, 근육 생검 등의 검사방법을 통해 확진을 받아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