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소변이 자주 마렵고 아랫배가 아파요

22세된 여대생입니다. 요즘 소변을 갑자기 자주 보게 되고, 소변을 볼 때 아랫배가 아프고 시원스럽게 나오지가 않습니다. 제가 앓는 병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answer 소변이 자주 마렵고 아랫배가 아파요
2017.12.21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급성방광염은 대장균이 요도를 통해 역으로 방광에 염증을 일으키는 상행성 감염이 대부분입니다.

환자들은 소변이 자주 마려우면서도 소변을 보고 나서도 시원치 않은 느낌이 들어 다시 소변을 보고 싶고, 소변을 볼 때 요도 및 하복부에 통증, 무지륵함이나 타는 듯한 느낌을 호소하게 되며, 염증으로 인해 백혈구가 많이 존재하는 소변을 보게 되는데, 이는 모두 염증이 방광 점막을 자극하여 유발되는 방광자극증상들입니다.

한편 방광은 간이나 신장과는 달리 속이 비어 있는 장기이므로 염증이 있더라도 오한, 발열, 전신쇠약감 등은 나타나지 않으니, 이들 전신증상이 있으면 신우신염이나 방광주위염 등의 병발을 생각해야 합니다.

급성방광염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소변검사 상 세균이 계속해서 나오게 되며 자꾸만 감염이 되풀이되는 만성방광염을 앓게 되는데, 이 만성방광염의 증상은 매우 경미하여 환자는 만성적인 피로감과 소변이 시원치 않다는 느낌만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후가 갑자기 차지거나 몸 상태가 조금만 좋지 않으면 소변이 잦아져 아예 오줌소태를 달고 산다는 말까지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로는 이런 신체적 불편함에 따른 정신적인 우울증이나 불안감까지 나타나 이유 없는 짜증이 생기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