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answer 이긴장증의 증상
2017.12.27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눈을 자주 깜박거리게 되거나 눈꺼풀의 경련, 글씨를 몇 줄 쓴 후 필적이 나빠지는 경향, 말을 할 때 목이 조이는 듯한 느낌, 특히 피곤할 때 목이 자꾸 한쪽으로 돌아가거나 당겨지는 것들이 모두 이긴장증의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매우 경미해서 힘든 일을 할 때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피로할 때에만 간헐적으로 나타나나,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은 더욱 심해지고 보다 넓은 부위로 퍼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증상의 진행이 미미하거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긴장증의 증상은 처음에는 대부분 어떤 특정한 움직임에 의해서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국소성 이긴장증인 서경(書頸) 혹은 직업성 이긴장증 환자의 경우 글씨를 쓰는 등의 정밀한 동작을 할 때만 근육이 심하게 수축하여 글씨를 제대로 쓸 수 없게 됩니다.

증상이 심한 전신성 이긴장증 환자들도 대개 초기에는 국소적인 증상으로 시작하여 전신으로 퍼져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로는 어떤 운동을 하려고 할 때 그 운동과 관계없는 부위에 비정상적인 움직임이 나타나는 과류현상(Overflow phenomenon)이 나타나기도 하며, 나중에는 모든 수의근에서 증세가 악화되어 걷거나 쉬고 있을 때조차도 이상한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긴장증에 의한 이상 동작 혹은 자세는 해당 관절을 굳게 만들어 영구적인 신체 기형에까지 이르게 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