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answer 진통제의 종류
2017.12.28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통증을 치료하는 데는 여러 종류의 약제가 사용됩니다. 의료진들은 한가지 약제를 단독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 가지 약제를 복합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의사나 간호사에게 귀하가 복용하고 있는 약제에 대해 상세히 알려 달라고 요청하시고 의사나 간호사에게 미리 의논하지 않고 아무 약제나 드시는 일이 없도록 하십시오. 아스피린까지도 다른 약제나 항암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에게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진통제의 종류

*약한 정도에서 중간 정도의 통증
- 비마약성 진통제 : 타이레놀이나 아스피린, 기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가 여기에 속하며 일반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중정도에서 심한 정도의 통증
-마약 : 몰핀이나 코데인 등이 여기에 속하며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있을 때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중정도에서 심한 정도의 통증에는 비마약성 약제와 마약성 약제를 함께 투약하기도 합니다.

*저리거나 타는 듯한 통증
-항우울제 : 아미트립틸린 등의 항우울제가 도움이 됩니다. 이 약제는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항우울제를 드신다고 해서 우울증에 걸렸다거나 신경정신과적인 문제가 있다는 뜻은 아니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항경련제 : 카바마제핀이나 페니토인과 같은 약제로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만 투약이 가능합니다. 항경련제를 드신다고 해서 귀하에게 경련이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부종에 의한 통증
-스테로이드 : 피디(프레드니졸론)나 덱사(덱사메타존)가 효과적이며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투약할 수 있습니다.

2. 통제의 부작용

대부분의 약은 모두 약간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환자에게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부작용은 투약후 몇 시간내에 나타났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약해져 사라집니다.

진통제 투약시 나타날 수 있는 흔한 부작용에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변비 (대변을 잘 볼 수 없는 증상) : 변비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물이나 주스, 그 밖에 수분이 많은 음식이나 채소,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것입니다. 운동도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필요할 경우 변을 묽게 볼 수 있는 약제를 처방해 주기도 합니다.
오심이나 구토 이러한 부작용은 보통 투약을 시작한지 하루나 이틀간 계속됩니다. 의사나 간호사에게 오심이나 구토 증상에 대해 말씀하십시오. 이러한 부작용을 감소시키는 약제를 투약할 수 있습니다.

*졸음 : 마약을 드시는 환자의 경우, 처음 약을 드실 때 잠이 오거나 정신이 약간 혼미해 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보통 오래 계속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의료진에게 말씀해 주십시오.

*호흡이 느려짐 : 이러한 증상은 약의 용량을 증가시킬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흡이 느려 질 때에는 의료진에게 말씀해 주십시오.

진통제 사용시, 위에 제시한 증상 외에 호흡 곤란, 어지럼증, 피부의 발적 등이 드물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체로 이러한 증상들은 크게 심각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약물 부작용은 위에서 다룬 약들처럼 투약후 몇 시간내에 나타나는데 이러한 부작용이 나타나면 의료진에게 말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