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2달 전부터 왼쪽 목에 콩알만한 덩어리가 만져집니다. 만지면 약간 아프고 점점 커지는 것도 같은데 혹시 암은 아닐까요?

저는 25세 남자인데 2달 전부터 왼쪽 목에 콩알만한 덩어리가 만져집니다. 만지면 약간 아프고 점점 커지는 것도 같습니다. 혹시 암은 아닌지 걱정이 되는데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2달 전부터 왼쪽 목에 콩알만한 덩어리가 만져집니다. 만지면 약간 아프고 점점 커지는 것도 같은데 혹시 암은 아닐까요?
2018.01.23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말씀하신 덩어리는 임파절일 가능성이 가장 클 것으로 보이지만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병원에 가셔서 진찰을 받으셔야 정확한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임파액은 정상적으로 사람의 몸 안에 존재하는 2가지 체액 중 하나입니다. 그 중 하나인 혈액은 우리 몸에 영양과 산소를 공급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임파액은 주로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을 담당하게 됩니다. 혈액이 혈관을 통해 순환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임파액도 임파선을 따라 움직이게 되는데, 혈관과는 달리 임파선에서는 임파가 덩어리지어 집중적으로 모여있는 임파절이 있습니다. 목 부위에서도 목을 둘러가며 임파선과 임파절이 있는데 어떤 감염이나 기타 악성 종양 등에 의해 면역 현상이 일어나게 되면, 이 임파절은 비대해 지게 됩니다. 이렇게 경부에 있는 임파선이 면역 현상에 의해 비대해 지는 경우를 경부 임파선염이라고 합니다. 대개 감기나 편도염을 자주 앓은 소아에서 흔히 발생되며, 이 때 림프절은 직경이 약 1㎝ 미만이고, 만지면 매우 아프고 고열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결핵균이 원인으로 폐결핵을 동반하거나 혹은 폐결핵없이 경부 림프절에만 결핵성 임파선염이 생기는 일도 흔히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40-50대 이상에서 목에 혹이 만져진다면 대부분 전이성 암이 의심되므로 특별히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감별 질환으로는 백혈병, 악성 림프 종양, 선천성 기형, 매독, 감염성 피부 질환,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