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어떤 질환에 걸리지 않아도 거품뇨가 발생할 수 있나요?

며칠전부터 갑자기 소변을 누면 거품이 엄청 많이 생깁니다.
저는 평소에 체력도 좋고 아픈곳도 없고 .. 심지어 얼마전 건강검진을 했을 때도 그 흔한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당뇨도 없었거든요. 매일 운동도 많이 하고 영양제 같은 걸 꼬박꼬박 챙겨 먹으면서 건강을 챙기려고 노력을 하는데 혹시 어떤 병이 없어도 소변에 거품이 계속 생길 수도 있는 건지 알고 싶습니다.

answer 어떤 질환에 걸리지 않아도 거품뇨가 발생할 수 있나요?
2018.02.01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질문자님의 문의 내용을 보니 평소에 건강을 많이 챙기시고 건강에 대한 자신감도 있으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소변에 거품이 며칠째 생겨서 고민이 있으시군요.

특별한 질환 없이 건강한 사람에게서도 거품뇨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대부분 단백뇨에 의하여 거품뇨가 발생하곤 하나 열이 나거나 심한 운동을 할 경우 혹은 농축한 소변의 경우에도 거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강한 복압을 가하여 소변을 본다거나 소변 시 낙차가 큰 경우, 변기 청소 후 남아있는 세제가 거품뇨 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답니다. 이러한 경우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농축된 소변으로 인하여 거품뇨가 발생한다면 충분한 수분섭취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거품뇨 증상이 생겼다가 사라진다면 병원 방문은 하지 않으셔도 되겠으나 해당 증상이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병의원에 방문하시어 소변검사를 통해 원인을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