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첫째 아이가 오른쪽 골반쪽 다리가 아프다고 합니다.

저희 첫째 아이는 초등학교 3학년 남자앤데 최근 우측 골반쪽 다리가 아프다고 하네요.
처음엔 키가 크려고 하는 성장통 같은 거라고 생각하고 우유를 더 많이 먹이고 잠도 일찍 자라고 격려하면서 괜찮다고 했었거든요.
그런데 통증이 더 자주 오는 건지 아프다는 이야기를 하는 횟수가 더 잦네요.

혹시 제가 질병이 있는데 간과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문득 겁이 나서 질문드립니다.
그리고 저희 아이가 운동을 좋아해서 방과 후에 축구랑 태권도를 하고 있는데 혹시 그것 때문일 수 있는 건가요?
만약 그렇다면 운동을 하면 안되는 건지요?

answer 첫째 아이가 오른쪽 골반쪽 다리가 아프다고 합니다.
2018.02.01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아이의 고관절 쪽 통증으로 질문주셨군요.
사실 직접적인 검사나 진료를 하지 않고 통증의 원인이 무엇이다 라고 말씀드리긴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질문주신 내용으로 추측컨데 소아기에 많이 나타나는 일과성고관절활액막염으로 생각됩니다.

질환명이 다소 생소하실 수 있을 듯 하여 간단하게 질환에 대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질환은 대게 3세 전후~12세 전후의 소아에게 호발하며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게 윤활유 역활을 하는 활액이라는 것이 있는데 고관절의 활액막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나타나는 것을 고관절 활액막염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앞에 '일과성' 이라는 말은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고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해도 통증이 사라지기 때문에 일과성이라는 말을 붙인 것입니다.
사실 이 질환의 원인은 뚜렷하게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때문에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나 질환명에서 보여주다시피 충분한 휴식과 침상안정을 취하면 증상이 좋아질 수 있으니 너무 큰 걱정은 마시고 일단 말씀하신 것처럼 태권도나 축구 등의 운동은 당분간 하지 않도록 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체중부하되는 행동이나 운동도 모두 하지 않도록 침대에서 누워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해 주세요.
통증이 사라져도 재발될 수 있으니 당분간은(2주 내외) 걷거나 뛰는 등의 운동은 하지 않도록 주의주시기 바랍니다.

그럼에도 통증이 지속된다고 하면 정형외과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