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현대병인 주부습진을 완치할 수 있는 방법은?

- 혈압 : 130-90
- 키/체중 :  174 cm /  80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
- 과거병력 :
- 상담내용 : 주부습진을 완치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요?

  1. 제가 25년전부터 가을이나 겨울철이 되면 손에 땀이 많이 나더니 하얗게 기포가 약간 생기면서 나중에는 손 바닥이 완전히 벗겨집니다. 온갖 약을 다 발라보았습니다. 나중에는 손에 지문이 없고 손바닥이 얇아져 아무것도 만질 수가 없습니다.

2. 병원에 가면 주부습진이라고 하고, 습진약과 먹는약을 줍니다. 그런데 먹어도보고 발라 보아도 그당시 약간 호전될 뿐 완치가 되질 않습니다. 최근에 어느교수가 논문을 쓰 놓은걸 보니 "삼백이황고??' 라는 바세린이 있다고 하여 그것을 바르고 장갑을 끼고 잠을 잡니다. 아침에 보면 촉촉해져있지만 그것을 바르고 일상생활은 할 수가 없습니다. 그것도 일시적입니다.

3. 현대의학이 발전했다면 그 피부조직을 떼어다 분석하여 주부습진에 대한 적절한 처방약을 만들수는 없는지요?  주부습진이 있는 사람이 워낙 많습니다. 그것을 개발하는 약이 있다면 엄청 잘 팔릴텐데요.

4. 그런데 20여년전에 가족중 한분이 나와 똑같은 증상으로 한약방에 한약을 한재 지어먹고 낳아거든요. 그래서 나도 그곳에 가서 한약을 먹었습니다만 나는 낫지 않은겁니다. 그런데 제 아들녀석도 손발이 땀이 많이 나서 연필을 쥘 수 없습니다. 그러면서 나처럼 피부조직이 벗겨져 지난 겨울 고생을 엄청 많이 했습니다. 피부조직이 필요하다면 보내드리겠습니다. 좋은 소식 기다립니다.



answer 상담 주신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김영주
김영주 전문의 연세노블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박정환님 안녕하세요.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먼저 님께서 가지고 있는 주부습진은 물이나 세제에 장기간 접촉할 경우에 생기게 되는데 예방을 위해서는 손으로 직접 세제를 접촉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고  치료는 간단히 스테로이드를 바르거나 심한 경우 복용도 할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치료는 아니라 재발을 잘하고 재발하면 다시 치료약을 쓰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손의 다한증을 치료하면 주부습진등이 좋아질수도 있어 다한증 치료를 같이 병행을 하셔도 좋습니다. 다한증 치료는 교감신경절제술, 보톡스 주사등으로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PS. 또한 님의 경우는 감별해야 할 것으로 한포진이란 것이 있는데 이것 또한 주부 습진과 비슷한 양상으로 나옵니다. 한포진은 스트레스와 관련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