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제가 류마티스일까봐 걱정됩니다..


- 성별 :김**
- 혈압 :정상
- 키/체중 :  166cm /  51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어머니께서 관절염이 있으신데 증상은 류마티스여서 혈액검사를 해보았는데 음성이나왔습니다.
- 과거병력 : 현재병력으로는 ..연골연화증이라고 알고있습니다.
- 상담내용 :
안녕하세요.. 이제막 대학을들어온 학생인데요

고등학교3학년 여름때 공부하다가 아빠다리를 하고 앉았는데 그날부터 걸을 때마다 무릎에서 소리가 나더니 부드럽지못해서 병원에 갔는데요, 별다른검사 없이 의사선생니께서 다리를 꾹꾹 눌러보시더니 연골연화증이라고 하셨는데요..

그래서 그런줄알고 지내왔는데요,,  무릎을 굽혀서 안지도 않구요, 높은구두도 신지않고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일년쯤지나고요.. 2달전쯤부터 손가락 마디가 아파왔습니다.. 방학때부모님일을 좀 도와드렸느데요.. 과일을 만지는 일이라서요 손가락을 많이 쓰긴했는데요

시간이 많이 지났는데도 계속 손가락마디가 아픕니다..아플때 대칭정적으로 아파야지 류마티스라고 하던데요...저는 ..주로 검지.중지.약지가 아픕니다.. 양손이 다 아프긴하는데 아플때 대칭적으로 아프지는 않아요... 주로 검지가 더 아프구요.

또 ,중학교때부터 손가락 마디는원래 조금굵었거든요.. 또 오른쪽이 왼쪽보다 더 많이 쓰니까 오른쪽이 더 그러하구요 .. 지금까지 뚝뚝소리가나는걸 해서 그런줄알았구요..

류마티스는 아침에 손이 굉장히 뻣뻣하다고 하는데.. 저는 그렇지 않거든요.. 그냥 아주 약간..자다가 일어나서 아주약간 그런정도인데 이것도 뻣뻣하다고봐야하는건지..

 아무래도 손가락에 관절염이 있는것 같아요. 그런데 그게 ... 류마티스인지아닌지..

저의 저런 증상들을 보셨을때.

제가 연골연화증이라고 알고있는병이 ..류마티스일 확률이 높나요?

또 하나더 궁금한것은요... 저보다 저희 어머니가 더 ..급한데요.. 저희어머니는 무릎도 많이 안좋으시구요.. 새벽이랑 아침에서 손이 많이 아프셔서잠을주무시지 못하십니다..아침에 손이 뻣뻣하고그런것도 심하시구요.. 그런데 혈액검사에서는 음성으로나오고, 또 음성으로나오니까 의사선생님꼐서 류마티스에관하여 치료나,약을 주시질않습니다.. 너무답답해하시는데요..혈액에서 음성으로나왔는데요 실제,류마티스일수도 있다고 들었습니다..저희어머니같은경우.. 어떻게해야하나요..?

 



answer 상담 주신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이충원
이충원 전문의 의료법인기독교한국침례회의료재단왈레스기념 침례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 하세요.

질문하신분의 손가락은 관절염도 아니고 더구나 류마티스 관절염은 아닙니다. 관절을 꺽는 습관으로 생긴 현상입니다. 연골연화증과 류마티스 고나절염은 전혀 상관 없는 질환 입니다.

어머니의 증상은 류마티스 관절염은 아닙니다. 퇴행성관절염의 증상에 더 가까운 듯 합니다. 담당 선생님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옳습니다.

이충원 드림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