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건망증 or 나이로 인한 단순한 기억력 감퇴 or 치매 초기

- 혈압 : 수측기 - 106 , 이완기 - 66
- 키/체중 :  162 cm /  53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 정신과쪽으로의 가족 병력은 외할머니께서 치매로 고생하시다 돌아가셨습니다. 그외 정신과 병이 아닌 가족력은 부모님이 당뇨병과 혈압이 있고 외할아버지는 혈액암으로, 친할아버지는 폐암으로 돌어가셨습니다. ( 혹시 이러한 가족력이 정신과에 영향을 끼칠지 모르겠습니다 ; )

- 과거병력 : 정신과쪽의 과거 병력은 없습니다. ( 이외, 병력은 아니지만, 위와 장에 건강하지 않아 가끔 가벼운 위염과 장염으로 아픈적이 있습니다. 이것 역시 정신과 병력과 혹시 관계가 있는지 몰라 말씀드립니다 )


- 상담과 관련된 주요 증상, 의심 질환명 : 원래 가벼운 건망증 증세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자면table 위에 책을 놓고 잠시 다른곳에 갔다오면 책의 위치를 순간 기억하지 못하여 책을 찾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 이러한 경우가 건망증 증상인지 모르겠습니다 ; ) 이러한 경우가 점점 더 심해지고 있고, 더욱이 요세는 어제 했던 일을 기억을 못할때도 있습니다. 물론 10년전의 추억은 기억하고 있구요. 치매 증상이 과거의 일들은 기억하고, 현재 혹은 방금 전의 일을 알지 못하는것이라 알고 있는데, 저의 증상이 치매 초기 증상인가요?


- 상담내용 :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저의 증상이 치매 초기 증상 or 건망증 or 단순히 나이로 인한 기억력 감퇴 중에 어떤것 인지 알고 싶습니다. 또한 저의 증상을 악화 또는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치료 받아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건망증 or 나이로 인한 단순한 기억력 감퇴 or 치매 초기
정건
정건 전문의 정건연세정신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정건 입니다.

정상적으로 나이가 들어 갈 수록 기억력은 감퇴 됩니다. 

질문 글에 ..님의 나이가 적혀 있지 않아 나이는 모르겠지만 질문 내용을 보면

기억력이 많이 떨어지실 나이는 아니신 것 같습니다.

님의 경우와 같이 기억력 저하를 호소하는 대부분의 경우는 건망증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이나 불안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건망증이 많이 나타납니다.

님이 보인 증상도 건망증  때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건망증의 경우 아주 중요한 것 들은 잘 잃어 버리지는 않습니다.

건망증 때문에 신경을 쓰다보면 스트레스를 받아 건망증이 더 심해 지기도 합니다.

확실한 것은 병원에서 체크를 받아야 알 수 있습니다.

건망증의 원인도 알아야 치료를 할 수 있으니까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