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세균성뇌수막염과 수두증

- 성별 :남
- 혈압 :80/50
중 :  cm / 2.8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애기 아빠 간염보균자
과거병력 :
- 상담과 관련된 주요 증상, 의심 질환명 :세균성 뇌수막염과 수두증
상담내용 :
생후 8일된 신생아입니다.. 태어나서 저혈당이 조금 있긴해지만 곧 좋아졌는데 산부인과에서 퇴원하는날 빌리루빈 이 18이 나왔고 근처 서울K대학병원응급실로 갔는데 자리가 없어서 응급실에서 24시간동안 광선치료하다가 신생아중환자실은 그 병언에서 출생한 아이가 아니면 입원시킬수 없다고 해서 소아과 병실에서 치료하다가 안될것 같아서 근처의 2차 병원이지만 신생하 중환자실로 입원했습니다. 근데 갑자기 열이 37.8~38.5도의 열이나고 빌리루빈 수치도 15라고 했고 뇌척수액 검사를 했고 뇌수막염과 뇌수두증이 의심된다고 다시 큰병원을 의뢰받고 다시 큰병원으로 옮겼습니다.
거기서 애기가 광선치료를 하면서 항생제 치료를 받고 있는데 세균성 뇌수막염이 의심된다고 하는데..그 휴유증이 바로 정신치제나 청각장재 등의 심각한 증상이 될수 있나요??후유증이 어떨지??


answer Re: 세균성뇌수막염과 수두증
정우식
정우식 전문의 정우식소아청소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정우식 입니다.

신생아 수막염은 세균, 바이러스, 진균 등이 원인이 되는데 세균성 수막염의 경우 혈행성(혈관을 타고) 으로 전파되어 뇌염, 패혈증, 뇌농양, 뇌실염, 경뇌막하 삼출, 수두증이 흔한 합병증입니다.
수막염은 뇌를 싸고 있는 막의 염증이므로 합병증 등의 발생에 의해 여러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그중에 정신지체, 청각장애도 있을 수 있는데 무엇보다 뇌수막염 치료 자체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치료가 쉽지만은 않으니까요. 치료를 잘해도 합병증을 피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