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백혈구 감소증

- 성별 : 여성 (1985년생-25세)
- 혈압 : 110-70
- 키/체중 :  168 cm /  47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 사촌여동생 / 백혈병 / 사망
- 과거병력 : 목디스크 / 위염
- 상담과 관련된 주요 증상, 의심 질환명 : 백혈구감소증
- 상담내용 : 안녕하세요 본인은 아니고 제 여자친구 상담입니다.
원래부터 허리도 안좋고 많이 피곤해하는 체질입니다. 다만 감기는 거의 걸리지 않는 체질이었고, 목디스크는 2년전에 발생하여 현재는 잠깐씩 아프긴 하나 크게 문제되지는 않았구요.
그런데 이틀전 갑자기 많이 아프다는 연락을 받고 가보니 힘을 쓰지를 못하는 겁니다. 일시적인 문제일 것으로 생각했는데 밤이 되니 다시 열이 많이 나고 해열제를 복용했습니다. 결국 어제 인근 내과를 가서 소변검사와 피검사를 했는데, 백혈구 수치가 2천 정도로 많이 낮아졌고, 바이러스가 의심된다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힘들면 응급실을 가고 큰 병원을 가보라는 얘기를 들었구요.
그저께는 소변이 진하게 나왔었는데 어제는 소변에 조그마한 이물질이 나왔다고도 하네요.
최근 특이할 만한 점은 1달전부터 혼자 자취를 하고 밤에 써빙알바를 하면서 새벽 2시에나 끝나고 아무래도 식사를 잘 챙기지 못하다 보니 체력이 많이 고갈되었던 듯 합니다.
일단 안심은 시켰는데, 아무래도 얼마전 사촌여동생이 백혈병으로 세상을 떠난 일때문에 크게 걱정을 하고 있는 듯합니다.
아무래도 큰 병원을 가보기 전 상황을 좀더 기초적으로 알아놔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문의를 드립니다.


answer Re:백혈구 감소증
고완규
고완규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4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고완규 입니다

먼저 백혈구 수치가 감소할 수 있는 경우는 약물복용이나  한약복용,,,혈액질환영양결핍자가면역질환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서 생길 수가 있습니다. 출혈에 의해서도 백혈구 감소증을 유발할 수 있으나, 일반적인 작은 출혈양으로는 백혈구 감소증은 잘 발생되지는 않습니다.

 


백혈구 감소증은 급성인 경우 수일간 지속되다 회복되나, 만성인 경우 수 개월에서 수 년간 지속되기에 추가적인 검사 필요 시 골수검사와 같은 정밀검진이 요망되며 경과관찰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질문자께서 현재 한약 등 복용중인 약물들은 없는지, 다른 추가적인 증상들은 없는지 문진과 진찰이 필요하며, 백혈구가 감소하면 우리 몸의 면역이 떨어지기 때문에 감염과 같은 합병증에 대해 주의를 요합니다.

열이 난다든지 몸살기가 있으면 바로 병원 외래나 응급실을 방문하여 검사와 치료를 받으셔야 하고, 면역억제제를 복용하고 있거나 면역이 저하된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서 그 합병증의 위험성이 높지만, 평소 건강하게 지내신 분이며 감염과 같은 합병증의 위험성은 적습니다.

일반적으로, 대개 특별한 약물 복용력이 없다든지 다른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 라면 예후가 나쁜 편은 아니므로 경과 관찰 하시면 됩니다,백혈구가 감소됫다는 것은 하나의 증상일뿐
원인을 찾기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수치가 지속적으로 낮으면  혈액도말검사나 골수검사 등이 필요할 수는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