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최호성입니다.
야뇨증은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나뉘는데 유년기 이후 소변을 계속적으로 가리지 못하는 경우가 일차성이며 야뇨증이 없다가 성인이 되서 새로이 생기는 경우가 이차성 야뇨증입니다. 성인 야뇨증의 원인은 심리적인 이유와 호르몬의 이상분비가 있으며 과민성방광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성인의 야뇨증의 경우 1년에 2회 이상인 경우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원인이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평소 소변을 보는 횟수가 잦은지, 급하게 소변을 보는 경우가 많은지, 밤에 소변이 마려워 잠을 깨는 횟수가 많은지 등을 알아보아야 하며 만일 이 중 한가지 이상이 있을 경우 방광의 기능 이상, 예를 들어 과민성방광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성인 야뇨증은 수면장애와 관련이 깊습니다. 만성적 불면증(7.8%) 등 수면장애를 겪고 있을 경우 정상적으로 수면을 하는 군(1.2%)에 비해 야뇨증 발생률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듯이 빈뇨, 급박뇨, 요실금 등을 보이는 과민성방광과도 관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방광기능검사를 통해 방광의 기능적 문제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나 만일 평소 배뇨증상이 전혀 없으시다면 순수한 일차성 야뇨증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어렸을 적부터 지속적으로 야뇨증이 있어왔던 것으로 보아 호르몬의 분비가 정상적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호르몬검사를 통해 호르몬이 부족한지 확인해야 하며 약물치료를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리적인 요인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심리적 배경에 대한 평가도 필요합니다.
야뇨증은 수개월간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통해 치료를 하게 되며 효과가 좋은 편입니다.
야뇨증을 방치하면 사회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으며 우울증까지 초래될 수 있습니다.
부끄러워 마시고 여성비뇨기과를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최호성 원장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