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간의크키가 커져서 만져진답니다..
- 혈압 :
- 키/체중 :  167 cm /  58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간경화,간암
- 과거병력 :폐결핵
- 상담과 관련된 주요 증상, 의심 질환명 :b형간염
- 상담내용 :b형간염 현재는 비활동성보균자임.하지만 얼마전부터 우상복부통증이 심해 병원내원결과 간이 만져진다고하셨고 커져있는상태라고하심. 이유는 술을 계속해와서 알코올성지방간때문일거라는.. 간에 기름이껴있기 때문에 커져있는상태라하심~ 자각증상이 있었던상태에 이런이야기를 들으니 너무 불안한데여,,술을 마시지말고 몇개월지나다보면 괜찮아진다는 의사선생님의말씀.. 대로 지내면 될까여?


answer Re:간의크키가 커져서 만져진답니다..
고완규
고완규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4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고완규 입니다.


B
형 간염보균에 간이 커져있다는 소견들으시고 걱정이 많으시군요.

우리나라는
전국민의 10 %가 건강보균 상태입니다.
즉, 간수치는 정상이면서 항원만 양성인 것이죠.

간염 보균자라고 해서 누구나가 간경화나 간암이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잘 관리하면 정상인과 똑같이 지낼 수 있는 것입니다.

생활주의사항을 설명하겠습니다.

술이 가장 중요합니다 술은 알콜성 지방간을 거쳐 지방간염을 거쳐 간경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검진 기간입니다.

보통은 6 개월에 한번은 초음파와 혈액검사를 해 보시도록 되어 있습니다.

B형 간염은 정기검진이 꼭 필요하며 정밀검사 후 현재 상태를 파악하셔야 하는데 본인만 내원해도 검사가 가능합니다.

B형 간염에 특별히 좋은 음식과 운동이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균형 잡힌 고른 식사와 야채, 과일만으로도 충분하며 꾸준한 운동을 하시면 됩니다.
또 간염의 일반적인 사항을 말씀 드리자면 B형 간염 치료 약제는 혈액검사와 초음파 검사 후 결정됩니다.

간 기능이 정상인 B형 간염 건강보유자의 경우 약물치료는 필요치 않으며 정기검진만 받으셔도 되며 활동성인 경우 치료시기와 약물은 주치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