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불안증..?

- 성별 :여
- 혈압 :
- 키/체중 :  158 cm / 45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
- 과거병력 :
- 상담과 관련된 주요 증상, 의심 질환명 : 불안증
- 상담내용 : 안녕하세요. 저는미국에사는 유학생입니다. 저는 4년전처음으로 숨이안쉬어지고 몸이떨려 병원으로 실려간적이있습니다. 심장이 빨리뛰고, 어지럽고, 식은땀이 많이나고, 몸이떨려 죽을것같았습니다. 그뒤로 계속 그현상이반복돼서 병원을 많이찾아다녔습니다. 심장과를가봤지만, 아무이상이없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래서 소아과에 가봤는데, 거기서 심장을 안심시키는 약과, 우을증약을 같이주었습니다. 그약을먹고난뒤, 의욕이 없어지고, 몸에 힘이빠지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점점더 우울해졌고, 숨쉬는것과 몸이떨림 등이 멈추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약을 그만먹기시작했습니다. 그뒤로 3년이지난 지금까지 병원을 찾지않았습니다. 그러나 그현상은 계속 심해지기시작했고, 심지어 티비에 숨을못쉬는사람이 나온다던지, 죽는사람등등 그런걸 보거나 들어도 숨을쉬지못합니다. 잠을 잘때도 숨을못쉬어서 불안감에 잠도 못자고, 친구집이나, 여행을갈때도 숨을못쉬어 죽을까봐 무서워서 못갑니다. 요즘 인터넷에서 저의 상태를 찾아보니 불안증 같았습니다. 제가 불안증이 맞나요?


answer Re: 불안증..?
최성환
최성환 전문의 재단법인한국산업보건환경연구소부설 해상병원 하이닥 스코어: 1285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최성환 입니다.

그냥, 불안증(Anxiety Disorder)이 아니고,

님의 상태는 거의 공황장애(Panic Disorder)에 가깝습니다.
물론 이 Panic disorder 를 Episodic Paroxysmal Anxiety 라고도 하니, 꼭 틀린말은 아니겠지만, 치료가, 특히 약물치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Panic Disorder) 의 특징을 알려 드리겠으니,
님께 해당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특징은 어떤 특정 상황이나 일련의 환경에 한정되지 않아 예측할 수 없는 심한 불안(공황)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발작이다. 다른 불안장애와 마찬가지로 우세한 증상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심계항진, 흉통, 질식감, 어지러움, 그리고 비현실감(이인증이나 현실감 소실) 등이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다. 또한 거의 예외없이 죽음, 자제력의 상실, 또는 미치지 않을까 하는 이차적인 공포가 있다. 개별적인 발작은 보통 수분에 지나지 않으며 때로는 더 길어지는 수도 있다. 이발작의 빈도와 이 장애의 경과는 다양하다. 공활발작에 빠진 환자는 그들이 어디에 있건간에 그곳으로 부터 서둘러 떠나게 만드는 점차 증가하는 불안과 자율신경계 증상을 경험한다. 이러한 증상이 버스나 군중 속에서와 같이 특정상황에서 일어난다면 환자는 계속하여 그 상황을 피할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빈번하고 예측 불가능한 공황발작은 혼자 있게 되거나 공개적인 장소에 가는데 대한 공포를 야기시킨다. 공황발작에는 또 다른 발작이 있지 않을까 하는 지속적인 공포가 뒤따른 경우가 빈번하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