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네이버 지식인 비뇨기과 상담의 최호성 입니다.
야뇨증은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나뉘는데 유년기 이후 소변을 계속적으로 가리지 못하는 경우가 일차성 야뇨증이라 합니다. 보통 성인의 야뇨증의 경우 1년에 평균 2회 이상인 경우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성인에서의 야뇨증의 원인은 심리적인 이유, 수면장애, 호르몬의 이상분비, 방광의 기능장애(과민성방광), 약물복용 등이 있으며 이러한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여야만 보다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평소 소변을 보는 횟수가 잦은지, 급하게 소변을 보는 경우가 많은지, 밤에 소변이 마려워 잠을 깨는 횟수가 많은지 등을 알아보아야 하며 만일 이 중 한가지 이상이 있을 경우 방광의 기능 이상, 예를 들어 과민성방광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서울에서는 괜찮다가 호주에서만 야뇨증이 생긴다면 주위 환경에 의한 영향이나 심리적인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경(음식, 스트레스 등)과 심리적 배경에 대한 평가도 필요합니다.
참고로, 성인 야뇨증은 수면장애와 관련이 깊습니다. 만성적 불면증(7.8%) 등 수면장애를 겪고 있을 경우 정상적으로 수면을 하는 군(1.2%)에 비해 야뇨증 발생률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야뇨증이 때와 장소에 따라 그 정도가 차이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심리적인 원인만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방광기능검사와 상담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술을 적당히 마시면 발기에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과음하는 경우 발기력을 떨으뜨리게 됩니다. 또한, 술에 취한 상태에서는 수면 중 의식은 더욱 저하되지만 오히려 숙면을 취할 수 없으며, 이뇨작용에 의해 야뇨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야뇨증은 수개월간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통해 치료를 하게 되며 효과가 좋은 편입니다.
야뇨증이 지속되면 삶의 질이 떨어지고 심리적인 위축, 우울증 등이 올 수 있으므로 더 이상 망설이지 마시고 여성전문 비뇨기과를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최호성 원장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