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b형간염 항체검사에 대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9개월된 아기를 둔 엄마입니다.
저희 친정아버지가 b형간염 활동성 환자이신데, 평소 아버지와 아기가 접촉이 많았던터라 걱정이되어 간염 항체검사를 할 계획인데 여쭙고 싶은게 있어요.

1. b형 간염항체·항원검사 결과가 어느 병원에서나 똑같은것인지 궁금합니다.
저희 엄마가 두달전에 아기 다니는 소아과에서 항체검사를 했을때는 항체가 생겼다고 했는데, 몇일전 건강검진에선 항체가 없다는 걸 듣고 너무 이상한거 같아서요..
항체검사결과가 병원마다 다르다면 항원검사 결과도 서로 다를수 있는건지도 궁금하구요.
아기에게서 혈액을 채취하는 것 자체가 안쓰러운데.. 만약 결과가 정확한 것이 아니라면 어쩌나 걱정이 됩니다..
2. 정보를 찾다보니, 항체 검사의 경우 종류에 따라 가격도 차이가 나는데, 비싼 것이 더 낫고 비교적 저렴한 혈청학적 검사의 경우 오차도 있을 수 있으며 국가에서 비용을 지불하게 하는 검사는 반드시 정밀검사로 하게 되어 있다고 하는데.. 이런 병원은 종합병원을 말하는건지요?
엄마는 아기 다니는 소아과에서 3만원의 가격에 검사한게 항체가 있다고 나왔는데 이정도 가격은 비싼정도고 정확한 검사인지 궁금해요..
 
위의 두가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아기가 b형간염에 노출됐을까봐.. 너무 걱정되서 항원항체검사 결과 받을 날만 기다리는데... 엄마의 항체검사결과가 두군데서 다른걸 보고 어찌해야할지 판단이 안섭니다.
조언 꼭 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b형간염 항체검사
권영배
권영배 전문의 위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권영배 입니다.
 
B형간염 항원, 항체 검사법에는 일반 검사법과 정밀검사법이 있습니다.

대학 병원에서는 두가지 검사법을 다 사용하겠지만 동네의원에서는 한가지법만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만,  동네병원에서도 대개 2가지 방법을 다 사용합니다. 
 
금액만 가지고는 어느 검사법으로 한 것인지는 판단하기 곤란합니다. 
상담인께서 향후 검사 하실 의향이 있으시다면 그때 병원 측에 정밀검사법으로 검사를 해 달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 

아기가 감염이 되어있는지 궁금하시겠지만 B형 간염 예방 접종을 하셨다면 면역력이 대개 생깁니다.  그리고 친정 어머니와 아기가 단순히 접촉하는 것 만으로는 쉽게 전염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B형간염 바이러스를 보균하고 있는 상태와 아닌 상태는 큰 차이이기는 하나 설사 아기가 보균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더라도 현재 로서는 별달리 조치 해 줄 것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채혈하기가 쉬운 상황이라면 검사를 해 보아 궁금증을 해소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지만 그렇지 않고 채혈하는 것이 힘들다면 굳이 어머님의 궁금증을 해소할 목적으로 굳이 검사를 해 볼 필요가 있을까요.  채혈을 쉽게 할 수 있는 나이가 되었을  때 해도 될것 같습니다.  저의 개인 적인생각입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