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1.한쪽눈 실명으로 인해 다른 정상적인 눈에 영향을 주는지요?2.시력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실명, 망막, 냉동치료))
지난번 상담 감사했습니다.코우츠씨병으로 6세 남아 오른쪽 실명.2년전 서울대병원에서 냉동치료수술을 했습니다.현제로선 정상적으로 양쪽눈을 다보는 아이들과 다를바 없어 보입니다.제가 한쪽눈을 가리고 움직일 땐 어지럽거나 정신이 좀 없는데 우리 아들은 이미 어리적 부터 한쪽으로 보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고 걱정말라고 엄마가 생각하는 것처럼 힘들지 않을거라 담당선생님께서 그러시더군요.언젠가 TV에서 성인 남성 분이 한쪽눈 실명으로인해 복잡한 간판이 겹쳐 있는부분에 글씨는 일반인 처럼 빨리 눈에 익혀지지 않는다고 하더군요.아직어려 앞으로 책이며 컴퓨터를 접해가며 생활 해야 될텐데 일반인 처럼 해도 되는건지 어떻게 관리하며 신경을 써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병으로 인한 실명이라 그런지 않보이는 눈은 사시처럼 보이기도 합니다.다쳐서 실명인 축구선수나 배우인 신은경씨는 외관상 실명으론 보이진 않는데 실명이되면 눈운동이 제대로 되지않아 눈이 허공에 떠있는거나 마찬가지라 사시처럼 된다는데 이런 사람들은 왜 표시가 전혀 나지않나요.시력이 없으면 사시교정 수술을 해도 소용이 없다고 안과 선생님들은 말씀하시던데..혹 초등 입학하기전 다른 방법이 없을까요?


answer Re: 1.한쪽눈 실명으로 인해 다른 정상적인 눈에 영향을 주는지요?2.시력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 지?
권순일
권순일 전문의 리지안(구)분당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권순일입니다.

아드님이 서울대병원에서 냉동치료를 받으셨었군요!

제가 진료를 보고 있는 망막환자분들중에
한쪽눈이 거의 실명이신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물론 양쪽눈으로 보는 것보다 불편하시겠지만
일상생활은 문제 없이 잘 하고 계신답니다.

현재로서는 사시가 생기지 않도록 따로 관리해줄 방법은 없으며
다른 사람들처럼 생활하면 됩니다.

나중에 사시가 생길 확률은 있지만 수술로써 교정도 가능합니다.
물론 시력이 없으면 재발될 가능성이 높답니다.

저도 자식키우는 부모마음에서 안타까운 마음이 그지 없지만
용기 잃지마시고 아드님 잘 키우시기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