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우울증 치료중입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는 2009년 6월 위가 좋지않아 소화기 내과에서 치료 받았읍니다
그런데 위는 좋아진것 같은데 잠도 못자고 불안한 감정이 심해 
정신과에서 우울증을 치료받고 있읍니다
현재에는 
아침에 바리움5,벤라팩트 75,페니드10*2
저녁에는 바리움5,벤라팩트75,레메론솔30*2,팍실CR 12.5*2,트라조돈25*3,에나폰10*3입니다
궁금한것은 
1.왜이리 약을 줄이기가 힘든가요 여러 번 줄일려고 시도 하였지만 몇일 지나면
  안좋아 약물만 계속 늘어나고 있읍니다
  약중에 내성 및 중독성은 있는지요
  이제는 몸이 안 좋다고 말씀드리면 약을 계속 증가만 하니까
  안좋다고 말하기가 무섭기도 합니다
  담당의사는 약을 많이 사용 하는 분이라고 합니다(대학병원)
2.전에는 상태가 좋아지면 하루종일 좋았는데 
  몇달전부터는 약이 증가 하였는데도 아침에 일어나면 뭐라고 할까 약간 불안한것
  같기도하고 몸이 안좋은데 왜 그런지요
3.약 복용중에 몸이 안 좋으면 몇일 기다려야 하는지 아니면 병원에 가야 하는지요
4.매일 걷기 운동은 30분이상 하고 있읍니다,몸이 호전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없는지요
5.치료 받은지 2년이 되었는데 약을 오래 먹어도 괜찬은지요

선생님의 좋응 말씀 기다리겠읍니다



answer Re: 우울증 치료중입니다
박세현
박세현 전문의 나눔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과 상담의 박세현입니다.


질문자님의 상태를 직접 보지 않고 구체적인 답변을 올리는 것이 제한점이 있습니다. 이 점 널리 양해해 주십시오.

일반적인 경우를 가정하여 답글을 올리겠습니다.

1. 왜이리 약을 줄이기가 힘든가요. 여러 번 줄이려고 시도 하였지만 며칠 지나면 안 좋아 약물만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약 중에 내성 및 중독성은 있는지요.

답) 지금 복용 중인 항우울제 치료약들은 습관성이 중독성은 없습니다. 중독성 때문에 약을 줄이기가 어렵다기 보다는 증상의 완화가 잘 되질 않아 약을 줄이지 못하고 증량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2. 전에는 상태가 좋아지면 하루 종일 좋았는데 몇 달 전부터는 약이 증가 하였는데도 아침에 일어나면 뭐라고 할까 약간 불안한 것 같기도 하고 몸이 안 좋은데 왜 그런지요.

답) 감정의 기복 때문일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우울해지는 경우일 수 있지요. 혹은 밤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여서 일수도 있습니다.


3.약 복용 중에 몸이 안 좋으면 며칠 기다려야 하는지 아니면 병원에 가야 하는지요


답) 약을 바꾸거나 증감량 후 몸이 좋지 않다면 일단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2~3일 가져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기다리기 힘들 정도로 괴로우시다면 빨리 병원을 찾아야겠지요.

4. 매일 걷기 운동은 30분이상 하고 있습니다, 몸이 호전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없는지요.

답)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수면시간을 일정하게 하는 것도 좋고요. 자신이 집중할 수 있는 흥미거리를 갖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5. 치료 받은지 2년이 되었는데 약을 오래 먹어도 괜찮은지요.


답)의사 선생님의 처방을 받아서 드시는 약이라면 전혀 문제될 것 없습니다. 만성 반복성 우울증이 있으신 분들은 더 오랜 기간 약물치료를 받기도 합니다.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꾸준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