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왕립입니다.
X-ray 사진을 확인할 수가 없어서 상태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에 다소 어려움은 있으나 이 시점에서 제가 드릴 수 있는 의견은 일단 조금 더 경과를 보십시오.
본인의 발가락 골절은 아마도 불완전 골절로 초기에는 X-ray상에서는 보이지 않으나 시간이 경과되면서 보호가 안되면서 작은 충격에 의해서 완전 골절로 진행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보통 외상 후 2주 쯤에 다시 X-ray 사진을 찍는 이유도 그렇습니다.
또한 2월 경에는 아마도 열지않고 경피적으로 와이어 고정술을 시행했을 것으로 예상되고 보통 발가락 골절인 경우에는 깁스 또는 수술 후에도 1-2달간 경과를 해야 뼈가 붙거나 붙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상담자와 같이 시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뼈가 잘 안붙고, 늦게 붙거나 안 붙을 경우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제 생각에는 주치의 선생님은 분명히 고려했을 것이고, 아마도 조금은 붙고 있는 상황이거나 큰 문제 없으니깐 와이어도 제거하고 약간 보행도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래서 수술 후 2-3개월 경과한 시점에서 우선 X-ray상 뼈가 조금 붙고 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듣고, 확인하시고, 그보다 골절 부위에 눌러서 통증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십시오. 대부분 골유합은 일단 통증이 없어지는 것이 원칙이고, 계속 아프면 불유합이라고 생각하고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 더 보자는 이유 중 하나는 아직 상담자는 나이가 어려서 뼈붙는 확율은 나이든 사람보다는 분명히 높습니다. 많이 답답하겠지만 다시 주치의 선생님 믿고 치료를 받았으면 합니다.
그래서도 호전이 없으면 큰 병원에 가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