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왕립 입니다.
MRI 검사상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우선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되겠습니다.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생길 수 있는데 대부부의 경우 통증이 없는 소리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통증이 있으며 특히 무릎을 구부리는 동작(무릎 굽히기, 쭈그려 앉기, 계단 오르내리기 등)에서 생기는 소리는 대부분의 경우 슬개골 연골연화증에 의해서 생길 수가 있습니다.
특히 통증으로 인해 보행 및 운동 부족으로 근력이 떨어지면서 이런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아마도 이전에 느껴던 통증은 특정 부위가 아닌 슬개골 중심으로 안쪽 및 주위로 느끼는 둔한 통증일 가능성이 높을 것이고 이런 경우 장기간 슬개골 및 대퇴골간의 마찰로 인해서 안그래도 약한 연골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가장 중요한 것은 대퇴근육을 강화시키는게 매우 중요하고 일상생활에 있어서도 너무 무릎을 구부리는 동작(쭈그려 앉기, 계단 오르내리기, 자전거, 등산 등)은 잠시 피하시는게 졸겠고 경과를 보면서 점차 운동의 강도를 높이시는게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근력이 회복되면서 소리도 줄거나 없어집니다.
그 외 생각할 수 있는 다른 이유는 선천적으로 슬개골이 약해서 틀어지거나 아탈구가 있는 경우에 소리가 날 수 있는데 이 또한 근본적인 치료는 근력강화를 통한 회복입니다. 가끔 무릎이 다치면서 인대나 연골 파열은 없으나 주위 조직들이 약간의 손상으로 인해 섬유조직이 생기면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도 통증이 없으면 경과관찰하면 되겠고, 무릎 주사는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왜냐면 이로 인해 섬유조직들이 증식 또는 유착이 발생하여 소리 날 수도 있습니다.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