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문현승 입니다.
말씀하시는 증상은 눈꺼풀염을 말합니다.
눈꺼풀에 있는 기름샘인 마이봄샘은 눈물이 쉽게 증발되지 않도록 하는 기름 성분을 분비하는데, 여기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를 가리킵니다.
체질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안구건조증이 오래되면 동반되어 잘 생기게 됩니다.
눈꺼풀염이 동반된 안구건조증은 눈꺼풀염을 치료해주지 않으면 아무리 안약을 사용해도 호전되지 않습니다.
눈꺼풀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눈꺼풀청소가 필수적인데요. 먼저 깨끗한 수건을 전자렌지에 20-30초 정도 돌려서 뜨겁게 한 뒤 눈을 감은 상태에서 눈위에 올려놓고 5분 정도 찜질을 합니다.
이 때 손가락을 이용해서 눈을 살짝 꾹꾹 눌러서 마사지하면 더 좋습니다. 온찜질 후에는 면봉에 인공눈물을 적신 후 속눈썹 안쪽(아이라인 그리는 부위)을 잘 닦아줍니다.(면봉 대신 블레파졸을 이용해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미지근한 물로 속눈썹 부위를 깨끗하게 잘 씻어줍니다. 이런 과정을 한달에서 두달 정도 매일 1-2회 반복해 주셔야 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추가로 먹는약을 같이 복용하기도 하며 소염제 등의 안약을 사용하게 됩니다.
눈꺼풀염은 만성질환으로 충분한 기간동안 치료가 필요하며 보통 2-3개월 정도는 치료해야 많이 좋아지게 됩니다.
과도한 음주는 좋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라식이나 라섹같은 시력교정술 후에는 안구건조증이 동반될 수 있는데, 술 전에 눈꺼풀염 같은 안구건조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소가 있다면 먼저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미리 치료를 받아 호전된 후에 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