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백내장 수술후 시야일부가 가려지는 현상

오른쪽 눈을 백내장 수술한지 한달여 되어 갑니다

수술 후 바로 나타난 증상이 저를 매우 힘들게 하고 있는데 그것은 눈동자의 우측(귓쪽부분)과 하단  일부가 약 10%정도의 검은그림자가 커텐을 친것처럼 존재한다고 할까요 , 그부분이  어둡게 보인다는 것입니다

예를 든다면 옆부분과 아랫부분 일부가 눈꼽이 낀것 같다고나 할까요? 눈꼽이 일부가 항상 눈속에서 자리를 잡고 있는것 같아 답답하고 짜증스럽습니다.

 갑갑하고 뭔가가 아래와 옆부분을 가려서 시야가 좁고 원형의 모습이 아니라는 겁니다. 눈을 윗쪽으로 치켜올리면 그림자 같은 부분이 따라 올라가 더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안경을 쓰면 안경테 때문일까요. 그나마 조금 눈꼽이 덜낀것 같다는 느낌은 듭니다

제가 생각하는 바로는 수정렌즈가 아주 미세하게나마 비정상적으로 틀어졌고,  초점이 어긋나서 생긴 증상이 아닐까 하는 의문입니다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다소 호전이 되기를 기대하였으나 전혀 차도가 없이 문의 드리오니 시원한 답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백내장 수술후 시야일부가 가려지는 현상
문현승
문현승 전문의 강남밝은미소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문현승입니다.

우안 백내장 수술 후 우측 시야 일부가 검게 보이는 현상을 느끼시는 듯 합니다.
눈 상태에 대해서 정확히 모르는 상태이므로 자세한 답변은 제한되지만, 백내장 수술 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먼저 수술 절개창이 각막의 이측부위에 만들어진 경우 수술 후 한동안 이러한 현상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절개창이 아물고 회복되면서 점차적으로 증세가 호전되는데 사람에 따라서 수개월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드물게, 특히 동공이 큰 경우에 인공수정체의 테두리에 빛이 굴절되면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인공수정체는 보통 5-6mm 정도의 직경을 갖는데, 동공이 더 큰 경우에는 인공수정체의 테두리가 빛에 노출되어 여러가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특별한 원인없이도 이러한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는데, 수술 상태가 양호하다면 일단은 시간을 가지고 기다려 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