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감정이 격해졌을 때 손이 너무 심하게 떨리는 증상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20대 여학생입니다.
평소에는 손떨림은 미세하게 있었지만 신경쓰일 정도는 아니었는데요.
한번 어떤 일로 매우 격분한 적이 있었는데 갑자기 등 뒤쪽부터 막 뭔가 밀려오듯이 다리와 팔이 저려오고 과호흡이 오더니 손이 정말 심하게, 격렬하게 떨렸습니다. 한동안 이 상태가 계속 되었구요. 수건같은 것으로 입을 막고 한동안 웅크리고 있었더니 그제서야 진정이 되었습니다. 나중에까지 팔이 저릴 정도로 심하게 손을 떨었습니다. 다리는 아닌데 유독 손만 그렇더군요.
어찌나 심했는 지 저 뿐만이 아니라 보고계시던 아버지도 충격을 받으신 것 같아요.
술은 좋아하지 않아서 아주 가끔 자리가 있을때에나 몇잔하는 편이고 담배같은 것도 일절 하지 않습니다.
평소엔 화는 표출하지 않고 꾹꾹 눌러담는 편이라 이런 일도 없었는데 신경 쪽의 문제인지 아니면 정신적인 문제인지...저도 제가 이랬었나 싶어서 놀라고 또 겁이 납니다.


answer Re : 감정이 격해졌을 때 손이 너무 심하게 떨리는 증상이 있어요.
김형배
김형배 전문의 루원마음봄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형배 입니다.

인체는 불안하거나 화가 나게 되면 자율신경계의 교감신경이 흥분되면서
근육의 떨림과 과호흡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호흡이 계속 되는 경우
혈액내 산도가 낮아지면서 다시 과호흡이 되는 악순환이 되므로 봉투로
입을 막아서 호흡을 천천히 하는 치료법도 있습니다.

수건으로 입을 막고 한동안 있었더니 진정이 되었다는 것도 같은 상황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여하튼 현재 신경이 예민해진 상황은 맞는데 원인에 대한 평가는 필요할거 같습니다.

자연스럽게 한두번의 경험으로 끝날 수도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손떨림이 주된 문제라면
신경과로, 과호흡, 불안이 문제였다면 정신과로 방문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빠른 쾌유를 빕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