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비후성반흔 TA주사 부작용
클리닉에서 4년전에 점 빼고 나서 비후성반흔 흉터(환부가 동그랗게 다른 피부와 달리 살짝 융기됨)가 생긴 곳을 치료하고자 TA주사(스테로이드 성분)를 2주 간격으로 2회 치료받고 현재 중단한 상태입니다.

1달 반이 지났는데 외관상 환부 주위가 함몰이 되어 얼굴 피부가 얉아보이고, 혈관이 보입니다.

살짝 만져봐도 살이 얇아짐이 느껴지고 사진을 찍거나 외관상 보아도 환부 주위에 함몰된 부분이 어둡게 보여 환부가 오히려 부각되어 보여 미용상으로 불만족스럽니다.

의사는 당시 켈로이드로 판단하고 TA주사를 놨다고 하는데, 제가 시술 후 인터넷 검색해보니 제 환부는 켈로이드라기 보다는 비후성반흔에 가깝더군요.

결론적으로 해당 클리닉 재방문해서 수개월 후 경과보고 추가치료하는 걸로 하였습니다. 제 증상이 TA주사의 부작용 맞지요?


answer Re : 비후성반흔 TA주사 부작용
문두찬
문두찬 전문의 문두찬뷰티스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60
전문가동의 2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문두찬 입니다.

비후성 반흔과 켈로이드가 경미한 경우는 육안적으로 감별이 어려운 경우도 흔히 있습니다.
어느 쪽이던 튀어 나온 부위에 적당한 양의 TA를 주사하여 가라 앉도록 치료를 합니다.
TA 주사 효과는 좋지만 낫는 과정에서 피부 위축이 종종 동반 됩니다.하지만 대개 6 개월 내지 1년이 지나면서 회복이 됩니다.사진상 함몰 정도가 심해 보이지 않아 좀더 일찍 회복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