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상담의 이지훈 입니다.
#1. 왼쪽 발끝 이상 감각 및 좌측 팔 위약감과 이상운동 증상
- 증상의 분포로 판단하였을때는 뇌졸중 등 중추신경계의 이상 증상으로 보기에는 현 상황에서는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말초 신경계나 근육에 이상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질환들에 대한 감별이 우선으로 생각됩니다.
#2. 추가 정보가 많이 필요합니다.
- 가끔이라는 말은 매우 광범위한 의미를 포함합니다. 하루 한번, 수일에 한번, 수주에 한번, 한달에 몇번과 같은 모든 빈도가 '가끔'이라는 말로 표현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증상의 정확한 빈도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더불어, 증상의 지속기간 (증상이 발생하고 사라지는데 걸리는 시간) 과 증상이 일어나는 상황이나 완화되는 요인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가족분들에게도 같은 증상이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3. 가장 흔한 경우
- 정확한 진료와 필요에 따라서는 정확한 검사 결과가 필요하나, 가장 흔한 경우에 대해서만 말씀을 드리자면, 일시적인 이상 감각이나 근육이상은 많은 경우 과도한 육체적 혹은 정신적 스트레스, 전해질 불균형 (영양 불균형), 약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발생하는 경우 증상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원인들의 가능성에 대해 먼저 의심해보고 요인들을 교정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원인들에 대한 교정이 없이도 증상이 지속되거나 혹은 악화되는 경우에는 원인미상의 신경병증에 대한 감별을 위해 신경과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