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경민 입니다.
입안이 쓴 이유는 대략 다섯가지로 생각할수 있습니다.
1. 수분 부족
구강내 침의 95%이상 차지하는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각종 이물질과 세균이 입속에 머물면서 구취나, 쓴맛을 불러 일으킵니다.
2. 소화기 문제
역류성 식도염이나, 당뇨, 식체 도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호흡기 문제
비염은 코막힘 증상을 유발하고, 구강 호흡을 유발하여, 구강건조증이 생기고, 침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여 구취가 발생합니다. 축농증도, 비슷한 이유에서 구취를 발생하게 하며, 누런 콧물이 구취를 심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4. 스트레스, 피로 누적, 불면증
장기간 스트레스와 피로누적으로 인하여 자율신경계의 불균형에 따른 호르몬 불균형에 따른 원인으로 구취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5. 충치 혹은 잇몸 문제
충치나, 잇몸에 염증이 있어 구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 다한증이라 하시면, 교감신경이 항진되어있는 즉 한의학적 의미의 심장의 기능이 항진되어 있으며, 열이 있다는 것 입니다. 이는 체질적인 요인일 경우가 많으며 쉽게 체내의 수분을 말려 버릴수 있다는 얘기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건강한 컨디션을 유지할 때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땀이 많이나면서 입에 쓴맛이 난다는 것은 기허(氣虛-기가 허하다 즉 쉽게 말해 과한 피로)나, 상열감( 上熱感-교감신경의 항진 즉 급성적인 스트레스)으로 인하여 체내 수분이 땀으로 과하게 배출 되다 보니 수분부족으로 인하여 쓴맛이 느껴지시는 듯 합니다.
물론 일시적으로 수분을 보충하여 (수분이 빠지지 않게 카페인과 알콜을 가급적 삼가하세요 )쓴맛 느껴지시는 것은 잡을 수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 요즈음 걷잡을수 없이 땀나는 이유는 꼭 찾아야 할 필요성이 있는듯 합니다.
적어 주신 내용으로는 이유를 정확히 찾기 어렵습니다. 생활 패턴이나,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 면밀히 살피셔서 하루 빨리 건강을 회복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