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폐쇄공포증 일까요?
폐쇄공포증이 있는거 같아요...
어제 유독심했는데 평소에는 잘타고다니던 지하철에서 순간답답해지는걸 느끼면서 눈앞이 어지러운듯이 점이여러개로보이는등 나누어보이기도하고 식은땀에 눈물에 정신을 놓을거처럼 쓰러질거같아요 막 토할거같기도하고 다리에힘도풀리면서 의자에앉아도 소용이없고 이게 지하철에서랑 문을 못여는 관광버스에서 유독 심하더라고요 엘리베이터는 안그러는데 아 그리고 끝이 잘안보이는 지하상가도 그러고요 막 사람들이 다 내쪽으로오는거같아서 숨도잘못쉬겟고 식은땀도나고... 음료를 가지고잇으면 그때뿐이고 어쩔때는 음료도 소용없고 갑자기 숨이턱가빠온다해야되나요... 또 숨이가빠오니 빨리걷게되고 저번에 15분거리를 5분안에 지나간적도잇어요 근데 어제지하철에서는 사람들이 내가쓰러지면관심이나가져줄까 지하철은 지연될게 뻔한데 지연됫다고 욕이나하지 누가쓰러졋나봐 이것도한순간이니까 버티고버티다가 한정거장남앗으니까 하나만버티자 하다가 토할뻔하고 토할거같은거 참으니까 더 어지럽고 눈앞이 깜깜해지고 괜찮다싶다가도 여운도 길게남고 그러고 한번 그런증상이나타나면 그후에 식욕도사라지고 밥도안먹게되는거같아요 심각한건가요..?


answer Re : 폐쇄공포증 일까요?
조연수
조연수 전문의 마나스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조연수 입니다.

말씀하신 것으로 미루어 볼때 즉각적으로 피하기 곤란하거나 도움을 받기 어려운 장소나 상황(지하철, 관광버스, 끝이 안보이는 지하상가 등)에 처해 있다는 불안이 극심해 공황발작(panic attack)을 여러번 경험하신 듯 합니다.
광장공포증을 동반한 공황장애일 가능성이 높으며 다시 이런 경험을 할까봐 불안(예기불안)해하며 상기 상황들을 자꾸 회피하게 되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에 가시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공황장애는 인지행동치료 및 약물치료 등으로 비교적 치료적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므로 너무 걱정 하지 마시고 병원에 가셔서 상담부터 받아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