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하체에 혈액순환, 수족냉증, 부종이 너무 심합니다.
24세 여성 167에 53kg이고 상체에 비해 하체에 살이 많이 쏠렸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안되고 수족냉증 부종이 아주 심해요
매일 L자다리 스트레칭 해주고 1주일에 2~3번 입욕제풀어 반신욕도 해주고 자기전 의료용 압박스타킹도 하고 자는데도 안좋아지네요 ㅠ 해결방법 좋은거 뭐 없나요
매일 앉아있는것도 아니고


answer Re : 하체에 혈액순환, 수족냉증, 부종이 너무 심합니다.
이은
이은 한의사 여우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8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이은 입니다.

167cm의 평균체중은 -100해서 0.9를 곱한 60.3으로 53kg이면 수치상으로는 아주 날씬하신 편입니다. 지금 상체보다 하체에 쏠린 살을 빼기 위해서는, 단순 체지방의 감량이 아닌 기능적 원인을 진단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체쪽이 붓고, 살이 많이 찌는 원인은 한의학에서는 흔히 담음, 식적, 혈허, 어혈 등으로 해석합니다. 질문자분은 혈액순환이 잘 안되고, 수족냉증, 부종을 동반하는 것으로 보아 '혈부족을 동반한 어혈'로 보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자세한 문진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몸에 부족한 혈을 충분히 보충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한약치료와 함께 생활습관 교정(잠을 충분히 자고, 자기 전 3시간 전에 식사 끝내기, 물 하루 1L 마시기, 하체근력 강화)이 필요합니다. 특히 하체근력 강화가 필요한데, 다리정맥에서 다시 심장으로 혈액이 돌아가는 힘은 종아리근육의 수축력입니다. 하체근육이 수축하며 정맥을 압박해 위로 올려보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하체근육이 튼튼해야 다리가 잘 붓지 않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