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어지러움증과 머리가 무거운 증상에 대해 질문합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조오금 글이 길지만 제발 읽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전 20대 초반이고 현재 일은 하지않고 있습니다 평소에 별다른 질병을 앓고있지도 않으며 두통도 1년에 1번 있을까 말까 한 건강한 체질입니다 제가 3주전부터 두통도 없고 구토도없는 어지럼증에 시달리고있습니다. 정확히는 어지럼증과 약간의 이명, 머리가 너무 무거운 느낌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두통없고 구토없고 걸음걸이 정상이고 (적어도 제가 느끼기엔)기억력 정상이고 3주전 일들도 기억나고 각각 한 발로 섰을때 균형도 잘 잡습니다..
그저 가만있을때 혼란스러운기분?(어지러움)과 머리가 무겁고 꿈을 매일같이 꾸며 잠을 평소보다 오래잠에도 개운하지않은 증상만 있습니다..

제가 3주전에 머리를 부딪힌게 아니라 무엇을 계기로 머리(고개)를 크게 한번 흔들었던 적이 있었는데 그때 안에서 뇌도 함께 흔들린;; 느낌이있었습니다.. 그 여파가 아닐까 생각되는데 혹시 이런 어지럼증이 그때의 일로인해서 생긴건지 그때의 일로 내 머리에 문제가 생긴건 아닐까 하는 지나친 걱정으로 인한 정말 심인성의 문제인건지 너무 답답해서 질문합니다..
혹시 머리를 강하게 한번 흔들었다고 제 뇌 자체에 문제가 생겼을 확률이 있을까요???

제가 8년째 강박증에 시달리고있고 그의 여파로 사소한 문제에도 심각하게 집착하고 신경쓰는 타입이긴한데 그 날 이후로 정말 내 머리에 문제가 생긴건 아닐까 하는 불안감이 들면서 점점 신체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엔 불안감으로 시작해서 계속 제 뇌에 문제가 생긴건 아닐까 하는 집착과 두려움에 하루종일 시달리다보니 그 날 이후로 이틀정도 지나고 나서부터 저녁이후로 잠를 자면서도 두통이 아닌 머리를 조여오고 압박하는느낌과 누워도 머리가 무겁고 잠에서 몇번씩 깨는 증상 등등이 나타나면서 3주가 흘렀습니다..;;; 그저 이것에 대해 선생님의 의견이 듣고싶습니다.. 뇌 ct나 mri 촬영을 해봐야한다거나 그저 심리적으로 너무 압박감을 받아서 그런것인지에 대한 그 어떠한 답변도 듣고싶어서 질문합니다...
지금까지 어지럼증으로 이비인후과ㅡ>정형외과(경추성 어지러움일수도 있다는 글을보고)ㅡ>내과ㅡ>신경외과 모두 방문해 이석증&피검사&소변검사&X-ray촬영 모두 검사한 결과 이상없음으로 인해 더 답답하네요.. 신경외과에서는 제 증상을 듣고 심인성이라고 하시면서 머리가 무거운것도 생각이많아 지나치게 뇌가 활성화되면서 뇌가 쉬지못해서 그런것일뿐이며 뇌 사진촬영은 당장 필요치 않다고 하시긴했습니다.. 신경외과 방문후 마음이 좀 편안해지면서 확실히 전보단 집중력도 다시 되찾고 증상이 많이 낫긴했는데 아직도 제 머릿속엔 이해할수없는 불안이 차있습니다.. 앞서 머리를 세게 흔들린 이후로(부딪힌게 아닌) 생겨난 불안의 병인지 정말 뇌에대한 문제로 인식하고 검사를 받아봐야하는건지 선생님의 의견을 듣고싶습니다..ㅠㅠ 사실 지금 신경외과가 문제인건지 정신과가 문제인건지 도저히 모르겠습니다.. 아주 예전에 하이닥 사이트를 통해 제 질문에 선생님께서 한번 답변 주신걸 보고 선생님을 찾아 질문하게되었습니다.. 제가 학업과 직장에서 받은 극도의 스트레스나 8년째 겪는 강박증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겪으면서도 여태껏 이와관련해서 어지럼증 지속현상과 같은 일은 단 한번도 없었는데 그날의 일 한번 이후로 하루아침에 이런일들이 생겨나고 지속되는게 처음있는일이여서 정말 두렵네요 ㅠ 그날의 일이 제 뇌, 머리에 손상을 입힐수도 있을지에대한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어지러움증과 머리가 무거운 증상에 대해 질문합니다
김정희
김정희 전문의 서울특별시서울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18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2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정희 입니다.

현재의 진단은 뇌진탕 후 증후군 더 나아가서 시간이 많이 지난 상태이므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로 보입니다.

여기에 정신신체화 장애까지 동반된 상태라면 더욱 치료가 어렵게 될 수 있습니다.
최대한 본인 스스로 안정과 실제 객관적인 검사를 통해서 이상 없다는 확인을 하시고 좀더 심리적인 상담이 가능하고 카운셀링을 받을 수 있는 정신건강의학과 선생님을 만나 뵙길 권고 드립니다.

질문이 매우 많아서 문제가 더 심각한 듯 하지만 핵심은 간단합니다.
마음 먹기에 달린 것입니다.

답변이 지극히 질문에 비해 짧아서 죄송한 마음도 들지만 복잡하게 생각하면 더욱 힘들어 지는 것이므로 간단히 답변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