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조한상 입니다.
질문하신 분은 상기의 신체조건으로 계산된 BMI가 21.2이며 현재 한국인 평균 기준으로 볼 때 전체적으로는 군살이 별로 없는 마른 체형일 걸로 예상됩니다. 다만 상복부가 다른 부위에 비해서 과한 느낌을 받고 계시는 것 같네요.
5kg가 체중감량 목표라고 하셨는데, 그렇게 되면 목표 체중이 50kg가 되고 BMI는 19.3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사실 체중감량 뿐만 아니라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한 관점에서 보았을 때는, 현재 키에서 이 정도로 체중을 줄이셨을 때 동반되는 근육량 저하로 인해, 피로감이 증가하고 각종 영양결핍 등의 부가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무리한 감량을 계획하시기 보다는 신경이 쓰이는 부위, 현재는 상복부를 국소적으로 감량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다만 상복부에 볼륨감이 있어보이는 이유를 먼저 알아보신 후 시술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방이 축적된 경우라면, 지방용해주사(아*주사)나 HPL, 냉동지방분해술 또는 지방흡입술 등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폭식하는 습관이 있어서 위팽창 등으로 인해 발생한 경우라면, 식습관을 개선하고, 상복부의 복근을 자극하는 운동요법을 병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주변의 의사를 찾아서 상복부 관련 진료를 받아보시고 적절한 해결법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고민 해결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