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뒷목에 튀어나온 근육(?)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30대 여성입니다.
운동을 하다 다쳐 치료중인데 너무 걱정이 되어 질문 드립니다. 답변 꼭 부탁드려요.

1월 23일 저녁에 케틀벨 스윙을 하다 부상을 입었습니다. 운동중 약간 균형을 잃었는데 몸에서 뚝 소리가 나서 동작을 멈추고 살펴보니 별 이상이 없었어요.
그런데 쓰레기통에 휴지를 버리려고 고개를 숙이니 약간 어지러워서 왼쪽 목을 잡았는데 뭔가 불룩하게 튀어나와 있었습니다.
뼈라기엔 부드럽고 살이라기엔 딱딱했구요.

그 다음날부터 목왼편이 많이 욱신거리고 목주위가 약간 붉어지며 등에 경직감이 생겨 병원에서 물리치료를 2번 받고 근육이완제와 소염제를 일주일 정도 먹었습니다. 활동 줄여 안정을 취했고요. 통증이 심하진 않았고 목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었습니다.

3주가 지난 지금은 목이 너무나 불안정합니다. 엎드리거나 옆으로 눕는 자세는 목이 잘 버티지 못하고요. 오래 앉거나 걷는 것도 불편하고 승용차도 머리가 흔들려서 10분 정도 타는 것도 힘든 상황이에요.

신경외과 선생님은 저게 뭐든간에 다친지 3주가 됐으면 저절로 가라앉았어야 하는데 이상하다고 하시고 디스크때문일수 있다고 하시네요.
답답한 마음에 재활의학과에 갔는데 제가 거북목이고 저건 승모근이라고 물리치료를 2주는 받아보라 하셨습니다.

목을 똑바로 세우면 나오지 않구요. 숙이면서 머리를 앞으로 들 때 튀어나오는 것 같습니다.
다쳤을 때도 그렇고 지금도 왼쪽만 나오는데요.
목이 지금처럼 불안정한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될까요?
걱정이 많이 됩니다.
지금 제 상황에 대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answer Re : 뒷목에 튀어나온 근육(?) 괜찮을까요?
김상범
김상범 전문의 푸른솔재활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상범 입니다.

기본적으로 없었던 양상이 튀어나오는 증상은 근육 경결 및 염증에 대한 반응입니다.
거기에 관절 안정성을 담당하는 인대부위도 약간 손상이 있었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근육 및 인대손상으로 볼 수 있는데, 기본적인 치료인 물리치료와 진통소염제 처방으로 호전 반응이 약할 경우에는 테이핑과 체외충격파 치료를 병행하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이 치료 후에도 증상이 완전 소실되지 않을 경우엔 재활운동치료 까지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전신 스트레칭이 가장 기본이니 하루 5회 이상 스트레칭을 기본적으로 해주십시요.

베개높이 부분도 신경쓰셔야 하는데, 똑바로 누울 경우엔 목 C자 커브를 잡아줄 수 있도록 수건을 목에 부담주지 않는 높이 정도로 얇게 말아 목 아래에 대주시고 베개는 최대한 낮게 해주시고, 옆으로 잘 경우엔 어깨 높이만큼 높이의 베개를 베야 경추가 안정적인 상태가 될 수 있으니 높이를 잘 맞춰 주십시요.

좌측이 불편하니 옆으로 주무시더라도 절대 좌측으로 주무시면 안됩니다.

치료를 잘 받아 호전되더라도 자는 긴 시간동안 경추상태가 불안정하면 호전반응은 쉽게 사라져 버리니, 베개높이에 대한 부분은 치료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