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자궁경부암 바이러스 노출 후 얼마나 지나야 암으로 발전하나요?
안녕하세요.
자궁경부암은 HPV감염후 자궁경부암으로 진행되는데 꽤 긴시간이 소요되는 암이라고 알고 있는데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단 한번의 성관계(콘돔을 끼고)로 만약에 바이러스에 노출이 되었다면, 나중에 긴 시간이 흐른 후에 자궁경부암으로 발전할 수 있나요?
단 한번으로도 나중에 자궁경부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어느정도인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지속적으로 바이러스에 반복 노출되어야 자궁경부암으로 발전되는 건가요?


answer Re : 자궁경부암 바이러스 노출 후 얼마나 지나야 암으로 발전하나요?
이호
이호 전문의 허유재병원 하이닥 스코어: 11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이호 입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HPV)는 자궁경부암의 원인 바이러스로 알려져있고, 성생활을 하는 모든 여성의 대부분에서 한 번쯤은 발견되는 흔한 바이러스입니다.

면역체계가 정상이라면 감염된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90% 이상은 1~2년내에 자연치유됩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약하여 반복 감염이 지속되는 경우 자궁경부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40여가지의 인유두종 바이러스중에서 16번과 18번은 자궁경부암 환자의 70%에서 발견되는 고위험 종류입니다. 그외의 고위험 바이러스는 30%, 나머지 저위험 바이러스는 확률이 낮습니다.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자궁경부암에 이르기까지는 매우 오랜시간이 필요합니다만 개인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접종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지만 아직도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치료 방법은 없고 자궁경부암 검사를 정기적으로 자주 검사해서 암으로 발전하기 전단계에서 발견해서 치료하는 수 밖에는 없기 때문에 예방접종과 정기적인 검사가 중요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