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초음파로 검사했는데 췌장염이나 췌장암을 놓칠 수 있나요?
작년 초부터 오른쪽 아랫배가 욱씬 욱씬 아파서 6월달에 대학병원에서 피검사 초음파 검사를 했는데

별다른 내용이 없었습니다.

제가 위가 안좋아서 1년에 한번씩은 위내시경을 받고 있습니다. (미란성위염)

그렇게 계속 지나다 이번년도 1월달에 너무 신경쓰여서 검진센터에서 초음파 검사와 피검사를 했지만

(초음파 검사는 자세히 보신걸로기억 납니다 다른환자분보다 오래 진찰했음)

피검사는 황달수치나 췌장수치 모두 정상. 초음파 검사로도 별다른 이상없었습니다.

근데 얼마전부터 등이 갑자기 아파서 물어보니 췌장에 문제가 있으면 그럴수 있다고 하는데

초음파 검사에서 놓칠수도 있나요?

CT라도 찍어봐야 하나요?


answer Re : 초음파로 검사했는데 췌장염이나 췌장암을 놓칠 수 있나요?
배재준
배재준 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8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배재준 입니다.

췌장의 경우 초음파로 볼수는 있지만 CT보다는 정확도가 떨어지고 초음파로는 보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췌장의 뒷 부분(꼬리부분)이 잘 안보이는 경우도 있고 심하면 췌장 자체가 관찰이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키랑 체중을 보았을 때는 췌장 관찰이 어려울 것 같지는 않지만 직접 봐야지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부분이라 뭐라고 이야기하기는 힘드네요.

하지만 2차례나 초음파를 보았는데 췌장에 대한 특별한 언급(염증, 혹은 관찰이 힘들었다 등등)이 없었다면 췌장에 이상이 있을 확률은 낮아 보입니다.

하지만 걱정이 된다면 CT검사가 훨씬 정확하므로 시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