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운동도 즐기고 헬스도 하는데 요즘 너무 피곤함을 느낍니다
나이 34 키 175 몸무게 86 특수 직장인 입니다 ㅎ 보통 저녁 8-9시경 퇴근이며 다행히 주말은 쉽니다. 운동을 즐기는 편이고 보통 헬스 달리기 집에선 스트레칭과 피트니스 비디오를 보며 따라하는 정도인데 요즘에 너무 피곤함을 많이 느낍니다. 흡연은 현재까지 14년동안 꾸준히 해왔으며 최근에 너무 많이 체력이 저하됨을 느껴요. 물론 음주는 많이 안하고 있습니다. 한달에 3-4번정도 회식때만요. 앞으로 어떻게 하면 운동량과 체력을 보충해아 할 지 알고 싶습니다. 제 상황에 걸맞는 운동이나 건강식단 요청드려요. 감사합니다^^


answer Re : 운동도 즐기고 헬스도 하는데 요즘 너무 피곤함을 느낍니다
손윤선
손윤선 운동전문가 University of Houston 하이닥 스코어: 5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손윤선 입니다.

통계 연구들에 의하면 30세 이상이 되면, 특별한 추가적인 활동없이는 근력과 체력이 지속적으로 감소한다고 합니다.

어떻게 운동을 하고 계신지를 자세히 설명해 주지 않으셔서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는 어려우나, 평소 활동량이 많으시고 주 3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계신다면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피로를 많이 느끼신다는 것으로 보아 체력이 조금 떨어지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현재 하고 계시는 운동이 계속 비슷한 강도와 양을 유지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운동 효과를 내기 위한 트레이닝 원리에 의하면 과부화/점진성의 원리라는 것이 있는데, 일정 부하 이상의 자극이 가해야 효과가 있으며 운동의 양과 강도를 점차 늘려나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확인하시고, 추가 질문이 생기시면 언제든 다시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건강식단에 대한 저의 조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침: 탄수화물과 비타민이 포함된 식사
(예: 시리얼 약간과 우유, 과일 1/2개 or 식빵1장, 달걀 1개, 과일 1/2개)
점심: 뇌활동 및 신체활동을 원할히 일반 한식 형태의 식사
(밥의 양을 약간 줄이시고, 국물요리나 짠 반찬류를 적게 드시기를 권합니다.)
저녁: 탄수화물보다는 단백질과 채소로 구성된 식사
(예: 살코기나 생선, 두부, 달걀 등 과 채소 샐러드)
간식: 칼로리가 높지 않은 것
(예: 과일, 플레인 요거트, 견과류)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운동도 즐기고 헬스도 하는데 요즘 너무 피곤함을 느낍니다
김계진
김계진 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9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계진 입니다.

영양전문가로서 건강식단에 대해 조언을 드리자면,

가능한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십시오.
그리고 식사의 분량을 되도록 일정한 것이 좋습니다.
음식의 종류는 특별히 가려서 드실 필요는 없지만, 외식을 자주 하시는 경우라면 너무 짜거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즉, 중식을 드셔야 하는 경우라면 짜장면이나 짬뽕보다는 볶음밥이나 중국식 우동을 드시고, 가능한 국물은 적게 드십시오.
한식을 드시는 경우에도 찌개류를 드시기 보다는 비빔밥을 고추장량을 조절해서 드시거나 쌈밥 등 채소를 함께 드실 수 있는 메뉴로 선택하세요.

그리고 피로감을 많이 느끼신다면 비타민의 보충을 권장합니다.
특히, 흡연을 하고 계시기 때문에 비타민을 충분히 드시는 것이 필요하며 가능하면 금연 하실 것을 권합니다.

비타민은 신선한 과일과 채소로 보충을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만약 과일이나 채소를 충분히 드시기 어렵다면 종합비타민 제재나 비타민 C제재를 따로 보충하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