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8살 아들이 학교에 대한 두려움으로 학교 가기를 두려워합니다
8살 아들이 초등학교 입학 후 학교에 대한 무서움으로 학교 가기를 두려워합니다.
어려서 여러 사정으로 이사를 많이 다녀서 유치원 적응을 어려워 한적은 있었으나 이번처럼 적응 힘들어하긴 처음입니다.
성향이 낯가림이 심하고 어른들에게 인사를 못할 정도로 부끄러움을 많이 타고, 친구를 좋아하긴 하지만 먼저 다가가지 못합니다.
학교 입학 후 3일은 학교에 데려다 주면 잘 다녔는데 4일째부터 배가 아프다며 등교를 거부하더니 학교 기내 물품을 집어 던지는 등 부적응 모습을 보여 엄마가 2주간 옆에 앉아 같이 수업 듣었으나, 3주차에 등하원만 시키니 학교 현관까지는 잘가는데, 현관에서 못들어갑니다.
아들도 잘하고 싶지만 무섭다고 합니다.
제가 두고 집에 가려하면 저를 막아서고 울고 완력을 행사합니다
유치원에서는 처음 적응이 힘들었지만 혼자 수업 듣고 태권도, 축구도 혼자 잘 다녔는데,
이젠 태권도, 축구도 혼자 못가고 가서도 제 옆에만 붙어있고 수업을 거부하여 학원을 끊은 상태입니다.
2살어린 동생에게만 힘을 쓰며 괴롭힙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answer Re : 8살 아들이 학교에 대한 두려움으로 학교 가기를 두려워합니다
김문주
김문주 한의사 아이토마토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3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문주 입니다.

아이가 등교거부를 보이는 것은 대체로 분리불안장애의 일종입니다.

이는 외부적인 공포감이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외부적인 공포감보다는 부모와의 관계속에서 더 큰 보상을 얻어내는 내부적인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나 남자에서는 외부적인 요소보다는 내부적인 요소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드님의 경우도 이미 잘 다니던 태권도나 학교도 거부를 하는 것을 보면 외부적인 요인보다는 내부적인 요인이 더 큰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때 아동이 학교나 학원을 안가는 것을 미봉책으로 선택하는 것은 사태를 악화 고착시키는 나쁜 선택이 됩니다.

어머님이 노력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같이 악화된 상황이 지속된다면 자력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는 어려운 정황입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이며 적절한 인지행동치료와 심리치료 그리고 불안장애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치료를 결합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